실시간 뉴스



차세대 AI 둘러싼 글로벌 경쟁 심화…"AI 일상화로 수요 확대해야" [데이터링]


26일 제2차 국가데이터정책위 개최…'데이터산업진흥 기본계획' 등 논의

[아이뉴스24 김혜경 기자]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정보기술(IT) 업계 최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차세대 AI 기술 선점을 위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정부는 올해 7천129억원을 투입해 대규모 AI 수요를 창출하고 초거대 AI 생태계 구축 지원을 강화하는 등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AI 초일류 강국 도약' 추진 목표. [사진=과기정통부]
'AI 초일류 강국 도약' 추진 목표. [사진=과기정통부]

26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하이퍼커넥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2차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에서는 'AI 일상화·산업 고도화 계획'과 '제1차 데이터산업진흥 기본계획' 등이 논의됐다. 데이터정책위는 국가 데이터 정책 전반을 종합‧심의하는 위원회다. 국무총리를 위원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장관을 공동간사로 30인 이하로 구성됐다.

AI는 최근 글로벌 경제 성장의 중추적 역할로 자리매김했다. IDC에 따르면 세계 AI 소프트웨어(SW) 시장은 2019년 262억달러 규모에서 2025년에는 1천840억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빅테크 중심의 경쟁 구도가 형성되는 한편 일부 특화영역에서는 독보적인 수준의 스타트업도 등장하는 등 AI의 새로운 가능성이 지속 확장되고 있다.

지난해 기준 국내 AI 기업은 1천915개, 종사자는 3만9천명이다. 총 매출액은 2021년 대비 42.7% 늘어난 약 4조원으로 집계됐고, R&D 투자도 17% 증가한 2조7천억원으로 나타났다.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34개 AI 기업이 코스닥‧코스피 시장에 상장하는 등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AI 기술 격차는 2021년 기준 미국과 비교했을 때 89.1% 수준까지 도달했지만 활용 측면에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라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 따르면 2021년 6월 기준 기업 현장의 AI 도입률은 14.7%로 조사됐다. AI를 도입한 기업 가운데 AI 지속 사용 의향은 94.7%로 나타났지만 미도입 기업 중 향후 AI 도입 의향은 24.5%에 불과했다. 기업들은 AI 도입 저해요인으로 ▲도입비용(41.3%) ▲기술적 어려움(11.7%) ▲인력 부족(10.6%) 등을 꼽았다.

지난해 4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 따르면 국민의 65.5%는 AI 서비스를 통해 일상생활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실제 이용경험은 32.4%에 불과했다. 정부는 공공문제를 AI로 해결하는 선도프로젝트를 확대하고, 국민 일상으로 AI를 확산하는 등 대규모 수요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우선 '전 국민 AI 일상화'를 추진한다. 독거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하고, 민생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상용 AI 제품·서비스를 국민 생활 곳곳에 확산하는 내용이 골자다. ▲독거노인 AI 돌봄로봇 지원 ▲소상공인 AI 로봇·콜센터 도입 ▲공공병원 의료 AI 적용 등 후보과제에 대해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등과 협의를 통해 확정・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행정업무뿐만 아니라 입법·사법 영역의 공공서비스에도 AI 활용을 확대한다. 제조・콘텐츠 등 10대 분야를 중심으로 수요기업이 필요한 AI 제품・서비스를 개발・적용할 예정이다. 올해 150개 과제‧400억원 규모다. 지역특화산업 생산성 향상과 지역 디지털 혁신을 위한 AI 융합 사업도 새롭게 추진한다. 기업의 현장데이터를 이용해 생산공장을 최적화하고, 설비‧기기 예지보전 등 AI 솔루션 개발과 적용을 지원한다.

초격차 AI 기술력도 확보한다. 올해 2천805억원을 투입해 8대 분야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개방하고, 초거대AI 모델과 GPU 컴퓨팅,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AIaaS) 개발을 지원한다. 현재 AI 한계를 극복하는 차세대 AI와 공공·산업 난제 해결을 위한 AI를 각각 개발한다. 사업비는 각각 2천655억원, 445억원이다. 또 올해 NPU·PIM·첨단패키징에 668억원을 투입, AI 반도체 초격차 기술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초거대 AI 등으로 급증하는 컴퓨팅 자원, 전력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AI에 최적화된 반도체를 개발한다. 국산 AI 반도체를 기반으로 초고속·저전력 데이터센터를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안전보건·교육·국방 등 4대 분야에 AI 서비스를 적용하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지난 25일 세종시 과기정통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제2차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 개최 관련 사전브리핑에서 엄열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이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e브리핑 화면 캡쳐]
지난 25일 세종시 과기정통부 브리핑실에서 열린 제2차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 개최 관련 사전브리핑에서 엄열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이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e브리핑 화면 캡쳐]

◆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국가 데이터 인프라 조성

데이터산업 진흥 기본계획은 '데이터산업 진흥·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 제4조에 따라 정부가 3년마다 데이터 생산·거래·활용을 촉진하고 데이터 산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데이터는 AI 기술 발전을 좌우하고 핵심 요소다. 그동안 정부는 공공데이터 개방, 바우처 지원 등의 정책을 실시했지만 양질의 데이터가 부족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 바 있다.

이날 위원회 논의에 따라 정부는 올해 150종의 AI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고, 공공데이터 개방을 입법 분야까지 확대한다.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고령화 등 미래 이슈 데이터를 수집하고 대응 시나리오를 논의하는 체계도 마련할 예정이다.

민간 주도의 데이터 유통·거래 생태계도 만든다. 누구나 민간·공공의 데이터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원(One)-윈도우'를 연내 구축하고, 국가 표준화 맵을 마련해 국가 데이터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데이터 거래·분석기업을 2025년까지 3천500개까지 확대하고, 데이터 거래사 1천명을 육성한다.

바우처 지원방식도 개편한다. '데이터 문제해결은행' 도입으로 2027년까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맞춤 지원하고, 청년기업가 1천명을 양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거대 플랫폼이 보유한 데이터 등에 대한 공정한 접근 원칙을 마련하는 등 데이터에 대한 자유롭고 공정한 접근 가능한 환경을 보장할 예정이다.

/김혜경 기자(hkmind90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차세대 AI 둘러싼 글로벌 경쟁 심화…"AI 일상화로 수요 확대해야" [데이터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