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한항공, 국토부 주관 도심항공교통 운항시스템 개발 참여


운항통제·운항사모의시스템 개발 추진…UAM 생태계 구축 주도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대한항공이 도심항공교통(UAM) 운항시스템 개발을 본격화한다.

김포공항에 조성될 UAM 이착륙 시설 버티포트 예상도 [사진=한국공항공사 제공]
김포공항에 조성될 UAM 이착륙 시설 버티포트 예상도 [사진=한국공항공사 제공]

대한항공은 11일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UAM 감시정보 획득체계 연구개발에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UAM 환경에서 운항사에게 필요한 ▲운항통제시스템 ▲운항사 모의시스템을 개발한다.

운항통제시스템은 운항사가 비행계획, 비행감시 및 스케줄 관리에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기상, 공역, 통신, 버티포트(Vertiport) 등 운항을 위한 부가정보까지 제공한다. 운항사 모의시스템은 비행준비단계부터 비행 종료까지 전과정을 모의하는 시스템으로 UAM의 안전운항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대한항공은 무인항공기 통합관제시스템(UMS) 개발 및 비행 과정 전반에서의 안전한 운용을 위한 기반 구축을 선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UAM의 비행계획 승인, 비행 모니터링, 비상 상황 대응 등 교통 흐름을 종합적으로 관리해 주는 시스템인 교통관리사업자용 '교통관리시스템'도 개발하고 중이다. UAM 생태계 전반을 가상으로 구현한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그동안 글로벌 항공사로서 오랜 기간동안 항공기를 운용해 온 노하우, 무인항공기 개발 등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 등을 토대로 UAM 산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한항공, 국토부 주관 도심항공교통 운항시스템 개발 참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