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中 따라 널뛰는 시장…'중국판 금융위기' 걱정하나


실현 가능성은 낮아…단 현실화되면 미국 금융위기 맞먹을 수도

[이혜경기자] 중국 금융시장의 불안 여파로 인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금융시장이 며칠째 충격을 이어가고 있다. 25일 국내 코스닥 시장에서 기관들의 '묻지마 투매'가 목격되기도 했다.

표면으로 드러난 중국 금융시장의 문제점은 '단기 신용시장 경색'이다. 은행들간에 단기적인 '돈맥경화' 현상이 일어나 단기자금 금리가 천정부지로 뛰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뒤에는 자칫 신용경색이 '중국판 금융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도사리고 있어 주목된다.

결론부터 말하면 전문가들은 중국에서 금융위기가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신용경색 가능성이 현실화된다면 미국의 금융위기와 맞먹는 파장을 일으킬 것"이라는 신한금융투자의 분석에서 보듯, 이 같은 시나리오의 배경과 현실화 가능성은 가늠해볼 필요가 있다.

중국은 이미 '세계의 공장'이자 '세계의 시장'인 나라다. 따라서 만에 하나 중국에서 금융위기가 발생한다면 그 영향력은 전 세계적으로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중국판 금융위기설, 도는 배경은?

중국의 시중은행들은 현재 단기적으로 돈이 안 돈다며 자금난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돈을 풀 의향이 없다. 이른바 '그림자 금융'을 손보겠다는 생각 때문이다. 단기자금의 주된 수요처가 바로 '그림자 금융'이어서다.

그림자 금융이란, 정규 은행 시스템 외부에서 이뤄지는 금융이다. 신탁회사, 신용보증회사, 리스회사, 사금융, 자산관리 회사 등 비은행권에서 새로운 유동성을 창출하는 신용을 지칭한다. 쉽게 말해 은행에서 나온 돈이 비은행권을 통해 은행에서 돈 빌리기 어려운 기업이나 부동산 시장 등에 흘러가는 구조다.

은행권에서 움직이는 그림자 금융도 있다. WMP(자산관리상품)라는 명칭으로, 은행 등이 투자자에게 모집한 자금을 채권, 신용상품, 부동산 등에 투자해 수익이 나면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국내로 치면 부자들을 상대하는 PB센터에서 부자들에게 자금을 받아 투자하는 '사모펀드'와 유사하다.

중국에서는 정부가 은행 대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은행 대출이 어려운 기업들, 혹은 부동산 투자자금용으로 그림자 금융이 흘러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그림자 금융규모는 얼마나 될까?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2012년말 기준 20조5천억위안(중국 GDP의 39.5%), S&P는 22조 9천억위안(GDP의 44%), 피치는 20조5천억위안(GDP의 39%)로 추산했다.

◆그림자 금융 잡으려다 금융위기로? "가능성 낮아"

시장에서는 이 그림자금융을 손보겠다는 중국정부의 압박이 자칫 중국판 금융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을 우려한다. 인민은행이 단기자금줄을 휘어잡아 그림자금융의 숨통을 죌 경우, 중국의 부동산 폭락이나, 부실기업들의 연쇄 도산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 때문이다. 몇 년 전 발생한 미국발 금융위기가 이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된 만큼 터무니 없는 걱정이라고 치부할 수도 없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중국판 금융위기' 가능성은 크지는 않다 쪽에 표를 던지는 분위기다.

하이투자증권의 박성중 이코노미스트는 "중국발 금융위기 리스크 우려가 크다면 인민은행이 현시점에서 긴축으로 통화기조를 변경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또 은행 부실이 심각한 정도였다면 인민은행이 단기 유동성 공급에 적극적이지 않았겠느냐"고 지적했다.

중국 정책당국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최악의 경우 이번 긴축은 중국의 은행 등 금융기관과 기업의 도산으로 연결될 수 있다. 하지만 중국 정책당국은 시장 압박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곧 연쇄 도산이 일어난다 해도, 중국발 금융위기로 이어질 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게 당국의 속내가 아니겠느냐는 것이다. 한마디로, '시장의 맷집이 견딜 만하니까 밀어붙인다'는 얘기다.

신한금융투자의 이경수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신용경색 현상은 중국정부가 그림자 금융으로 초래될 더 큰 시스템 위험을 막기 위해 의도한 규제의 반작용"이라며 "현재의 신용경색이 국가 쇼크를 일으킬 정도로 심각해진다면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인 만큼 정부가 통제에 나설 것"이라고 봤다.

그는 이어 "오히려 신용경색 현실화보다는 경기 부양보다 경제구조 안정화에 초점을 맞춘 중국 시진핑 정권의 정책 기조가 우려된다"며 "이러한 정책 기조는 하반기 중국 경기회복 가능성을 낮춘다"고 지적했다.

이는 중국에 대한 수출이 많은 우리나라 기업들에 직접적인 악재다. 금융시장이나 산업계에서는 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中 따라 널뛰는 시장…'중국판 금융위기' 걱정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