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죽음은 삶이 만든 최고 발명품"…잡스의 명언


[김익현기자] "죽음은 삶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5일(현지 시간) 사망하면서 2005년 6월 스탠퍼드대학 졸업식 축사가 새롭게 회자되고 있다.

당시 연설에서 그는 점, 사랑, 죽음 세가지 주제에 대해 얘기했다. 그 무렵 잡스는 이미 췌장암 진단을 받은 지 1년이 지난 상태였다.

그런만큼 그의 입에서 나온 죽음에 대한 얘기는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렸다.

"저는 늘 이렇게 자문하곤 했습니다. '오늘이 내 생애 마지막 날이라면, 나는 과연 오늘 하려는 일을 하고 싶어 할까?' 그리고 여러 날 계속해서 아니오라는 대답이 나오면, 그때는 뭔가 달라져야할 필요가 있음을 깨닫곤 했습니다.

제가 곧 죽을 거란 사실을 기억하는 것은 제 인생에서 커다란 선택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타인의 기대, 자부심, 좌절, 실패 등 세상의 모든 것들은 죽음 앞에서 덧없이 사라지고, 오직 진정으로 중요한 것만 남기 때문입니다.

저는 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죽음은 어느 누구도 피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죽음은 삶이 만든 최고의 발명품이니까요. 죽음은 삶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해 주는 동력입니다. 죽음은 낡은 것을 없애고 새로운 것에 길을 내어줍니다.

여러분도 언젠가는 죽을 것입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사느라 자기 삶을 허비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결과에 맞춰 살아야한다는 도그마에 빠지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이 시끄럽게 떠드는 소리에 파묻혀, 여러분 내면의 소리를 잃지 마십시오.

용기를 갖고 여러분의 마음과 직관을 따라가십시오. 여러분의 마음은 스스로가 진정 무엇이 되고 싶은지 이미 알고 있습니다"

'죽음은 삶의 최고 발명품'이라는 말처럼 그는 끝내 병마를 이겨내지 못했다. 하지만 "늘 갈망하고 우직하게 나아가라(Stay Hungry. Stay Foolish)"는 그의 말은 남아 있는 많은 이들의 가슴에 진하게 배어 있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죽음은 삶이 만든 최고 발명품"…잡스의 명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