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로나19 확진자, 격리기간 7일→5일로 단축


위기단계, 5월초 하향 여부 결정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정부가 5월초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위기단계를 하향할 것으로 보인다. 격리기간도 지금의 7일에서 5일로 줄인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및 봄철 안전대책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지금의 안정적 방역상황을 감안해 남아 있는 방역 규제에 대한 조정 로드맵을 마련했다”며 “1단계 조치로 5월 초에 코로나19 위기 단계 하향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검사를 마친 입국자가 대기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코로나19 검사센터에서 검사를 마친 입국자가 대기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020년 2월부터 유지됐던 ‘심각’ 단계를 ‘경계’ 단계로 낮추고 중대본도 중수본 체계로 전환할 계획이라는 거다. 위기 단계 하향과 함께 확진자 격리 의무 기간도 7일에서 5일로 단축한다.

1단계 조치 이후의 유행상황 등을 점검해 감염병 등급을 2급에서 4급으로 조정하는 2단계 조치를 확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격리 의무와 일부 남아 있는 마스크 착용의무도 ‘전면 권고’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3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19와 긴 싸움이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며 “정부는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발생한 산불 발생건수는 지난 10년 평균 대비 1.6배 증가했다고 전한 한 총리는 “대부분의 산불은 사소한 부주의나 영농 준비를 위한 논‧밭두렁 태우기, 폐기물 소각 등 잘못된 관행이 주요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코로나19 방역규제가 완화되면서 국민들이 다양한 봄 축제를 즐기고 있는데 대규모 행사나 축제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만큼, 각 지자체는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빈틈없는 안전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로나19 확진자, 격리기간 7일→5일로 단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