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금은 우주] 대륙 발사장 네트워크 구축, 이노스페이스 도전은 계속된다


지난 20일 브라질에서 첫 발사, 성공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민간 우주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의 도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이노스페이스는 지난 20일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 브라질 발사장에서 한빛-TLV를 성공적으로 발사한 바 있다.

발사장에서 이륙 후 한빛-TLV는 106초 동안 안정적으로 연소한 뒤, 4분 33초 동안 정상비행 후 브라질 해상의 안전 설정 구역 내에 정상 낙하했다. 비행 중 데이터를 종합 분석한 결과 비행 상황에서 엔진이 정상 작동하고 추력 안정성을 유지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첫 민간업체의 로켓 발사 성공이어서 뉴스페이스 시대로 진입하면서 이정표를 세웠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이노스페이스의 성공적 발사에 축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현재 우주개발과 위성 시장은 민간업체 중심으로 뻗어가고 있다.

이노스페이스 로켓 '한빛-TLV' [사진=이노스페이스]
이노스페이스 로켓 '한빛-TLV' [사진=이노스페이스]

미국은 이미 미국 항공우주청(NASA)의 지원을 받아 스페이스X와 보잉이 유인우주선 등 우주시장에 적극 나섰다. 우리나라도 이 같은 뉴스페이스 시대에 걸맞은 정부조직과 민간업체 지원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한빛-TLV 등 민간로켓을 발사할 수 있는 발사장이 없다. 정부는 소형민간 발사장을 1단계로 2024년까지 구축(고체)하고, 2단계는 2030년까지 구축(액체 포함)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국내 민간업체들은 우리나라에 소형민간 발사장이 구축될 때까지는 해외 발사장을 이용해 발사해야 한다. 해외 발사장을 이용하면 전 지구촌 발사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어 이점도 있다.

이노스페이스는 앞으로 전 세계 ‘대륙 발사장 네트워크’를 구축해 이를 통해 각 대륙별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미 확보한 브라질 발사장에서는 남미와 아프리카 시장을 타깃으로 한다. 또 유럽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노르웨이에 발사장을 알아보고 있다. 올해 안으로 구체적 계약이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권 위성발사 시장을 위해서는 앞으로 구축될 우리나라 발사장을 이용하기로 했다. 북미 시장에 대해서는 미국에 있는 발사장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노스페이스 측은 “각 대륙별로 발사장을 확보하면 여러 위성 등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입체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며 “앞으로 유럽, 북미, 남미,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발사장을 확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은 우주] 대륙 발사장 네트워크 구축, 이노스페이스 도전은 계속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