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전히 안갯속… 尹-기시다 韓日회담 성사될까


日언론 "기시다, 강한 불쾌감"… 대통령실 "상황 정리되면 공지"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제77회 유엔총회를 계기로 성사될 것으로 예상됐던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 일정이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0일(현지시각) 저녁 미국 뉴욕의 한 호텔에 마련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21일) 외교 관련 일정은 일괄적으로 정리해 빠른 시일 내에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순방 전인 15일 한미·한일 정상회담을 이미 합의하고 시간을 조율 중이라고 발표했지만, 일본 측이 이를 부인하면서 혼선이 빚어진 모양새가 됐다. 급기야 기시다 총리가 한국 측 발표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는 외신 보도도 나왔다.

앞서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 기시다 총리가 한국 측의 한일회담 합의 발표 소식을 듣고 "그렇다면 역으로 만나지 않겠다(それなら逆に会わないぞ)"라고 반응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되면 양국이 동시 발표하는 것이 관례다. 한국 측의 일방적인 일정 발표에 기시다 총리가 크게 불쾌해 했다는 지적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아사히신문 보도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일부 보도에 대해 일일이 확인하고 반응을 보일 것은 아닌 것 같다"며 "상황이 정리되고 알려드릴 부분이 있으면 바로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강제징용 배상 해법 등 양국 간 민감한 의제보다도 회담 자체의 성사 여부가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우여곡절 끝에 회담이 이뤄져도 유의미한 결과를 낼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미 한국 측 일정 발표에 불쾌감을 드러낸 기시다 총리가 한일회담에 대한 자국 부정 여론까지 의식할 경우 원론적인 수준의 대화에 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당초 대통령실이 공언했던 한일회담이 최종 무산될 경우, 정부의 외교력에 대한 혹평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양국 정상회담은 2019년 12월(문재인 전 대통령·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이후 2년 10개월째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 일정은 최종 조율을 거쳐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한미정상회담에서는 한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외환시장 안정을 위한 통화 스와프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전히 안갯속… 尹-기시다 韓日회담 성사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