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尹취임 100일] ③전문가 제언…"인사·김 여사·윤핵관 리스크 해결이 먼저"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서 영화 '브로커' 관람 전 팝콘을 먹고 있다. 2022.06.12.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서 영화 '브로커' 관람 전 팝콘을 먹고 있다. 2022.06.12. [사진=대통령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인사 리스크'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부정' 평가 이유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정치 전문가들은 아이뉴스24에 윤 대통령의 취임 100일을 대체로 '부정적'이라고 평가하며 대통령실을 포함한 대대적 인적쇄신을 가장 먼저 주문했다. 인사 문제가 정책 무능으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지지율 반등은 요원하다는 진단은 뼈아픈 지적이다.

윤 대통령 지지율이 처음 20%대로 내려앉은 걸로 나타난 한국갤럽 기준, '긍정' 평가 28%를 기록한 7월 넷째 주 여론조사에서 부정 평가자(598명, 자유응답)의 21%가 '인사'를 그 이유로 꼽았다. 두 번째로 높은 '경험·자질 부족/무능함', '경제·민생 살피지 않음', '독단적/일방적'(이상 8%)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긍정' 평가가 24%로 4%p 추가 하락했던 8월 첫째 주 조사에서도 직무 수행 부정 평가자(661명, 자유응답)의 23%가 '인사'를 그 이유로 꼽았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지지율이 20%대에서 바닥은 다지는 모습이지만 여전히 심각한 상황"이라고 진단하고, 부진한 지지율의 배경을 인사문제와 무능함 두 가지라고 꼽았다. 최 교수는 "인사 논란 때마다 대통령실은 사적채용이 아니다, 비선채용이 아니다라고 했지만 일례로 (보수) 유튜버 가족 채용 등을 두고 능력위주 인사였다고 하면 국민들 설득이 되나"라며 "반드시 필요한 인적쇄신에 상당히 미온적인 모습이다. 왜 지지율이 떨어졌는가에 대한 분석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인사, 김건희 여사,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 리스크 등 3가지를 꼽았다. 그는 "지지율 반등의 해법은 역시 이 3가지를 해소하는 것인데 대통령실 인사가 그 중 가장 크다"고 했다. 이 평론가는 "대통령 혼자 모든 일을 할 수 없어 스태프(참모)가 중요한 건데 역량은 물론 책임의식도 부족해 보인다. 대통령 지지율이 이 정도로 떨어지는 상황이면 일단은 사표를 내는 게 책임감 있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인사 문제는 이미 때를 놓쳤다. 인적쇄신이라는 것도 요구하는 때에 해야 하는데, 다 지난 뒤에 약발이 있을지 의문"이라며 "그나마 전면 개편이 아니라 보강으로 끝난다면 안하느니만 못하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거듭된 인사 논란를 수습하느라 윤석열 정부의 국정 동력이 크게 소진된 것은 더욱 큰 문제다. 적절하지 않은 인사가 곧 국정수행 '무능'이라는 악순환을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침수 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2022.08.09.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침수 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2022.08.09. [사진=대통령실]

최진봉 교수는 코로나19 재확산, 집중호우 피해 사례를 들어 "국민이 기대하는 정부의 역할은 재난상황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며 "코로나 자율방역의 문제와 함께 이번 수해 때도 정부 대응이 미숙함을 드러냈다. 인사가 곧 무능함으로 연결된 것"이라고 했다. 특히 "정책 추진은 정국이 정상화된 상태에서 힘을 얻는데 무능함은 정책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며 "인적쇄신은 하나의 상징이고 그 자체로 변화의 의지인 것인데 이러한 주문을 거스르는 것은 또 다른 고집과 아집으로 비춰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종훈 평론가 역시 "경제위기, 재난위기, 방역위기를 겪고 있는데 대응능력과 순발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이 역시 인사문제와 연관이 된다"며 "이번 재난 사태를 보면 정책 감수성마저 부족한 게 보인다"고 지적했다.

인적쇄신과 함께 윤 대통령이 최근 대국민 메시지로 언급한 '초심'도 분위기 반전을 이끌 키워드로 꼽힌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는 "윤 대통령의 초심은 공정과 상식이다. 국민 관점과 국민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선 공정과 상식에 반한 점이 없는지 초심부터 제대로 다시 밟아봐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尹취임 100일] ③전문가 제언…"인사·김 여사·윤핵관 리스크 해결이 먼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