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 "취약계층 배려, 만기연장 등 기계적 처리 안돼"


금융규제 개혁 추진 "금산분리 완화 자체 목적 아냐"

[아이뉴스24 임성원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오는 9월 종료 예정인 코로나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에 대해 지금까지 불가피한 측면에서 유지해왔다며 "기계적으로 처리할 경우 굉장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7일 금융업권 협회장단과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고금리·고물가 등 급격한 환경 변화에서 금융취약 계층의 여러움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코로나 만기연장 종료 이후 대비하는 게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사진)이 27일 금융업권 협회장 간담회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사진)이 27일 금융업권 협회장 간담회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 위원장은 성공적인 연착륙을 위해 금융회사가 책임감을 갖고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만기연장을 뭐 한다 안 한다 이게 중요한 게 아니다"라며 "금융사들이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한 후)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건 하고, 예산이 필요하다면 또 예산을 동원해서 한다든가 이런 질서 있는 대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당면한 어려운 경제·금융 상황에 대응하면서 코로나 만기연장 종료 대비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함께 논의하며 공동 대응하는 방안도 나왔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금융규제 개혁 추진하는 데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점에 대해선 "금산분리 완화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금산분리 규제개혁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선 타다의 사례를 들어 "(금산분리) 규제 개혁을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선 기존 금융업권 간 갈등과 함께 타 업권과의 갈등도 있다"며 "사전에 잘 정비하느냐가 규제 개혁 성공의 첫 번째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새로운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리스크에 대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지 설득해야 한다며 "단순 돈을 많이 벌 수 있어서가 아닌 전체 금융 시스템과 소비자 보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민들에게) 정말로 필요한 부분이라는 걸 이해시켜야 한다"고 했다.

/임성원 기자(one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주현 금융위원장 "취약계층 배려, 만기연장 등 기계적 처리 안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