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韓-美, 사이버보안 공동연구, 3년간 600만弗 투입


'제1차 사이버보안 정책협의회'서 합의…CERT 협력도 강화

[김국배기자] 우리나라와 미국이 내년부터 3년간 600만 달러 규모로 사이버 보안 공동 연구를 추진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미국 국토안보부와 워싱턴DC에서 '제1차 한(韓)미래부 – 미(美)국토안보부 간 사이버보안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8일 밝혔다.

양국은 내년 1월 공동으로 과제를 공모하고, 양국 연구기관이 공동 응모한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최종 과제수행 기관을 선정해 연구비를 지원하게 된다. 연구비는 양국이 1대 1로 출연한다.

또한 양국은 침해사고대응팀(CERT)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기존에 공유되던 위협 정보의 종류와 양이 단순했다는 점을 고려, 사이버 위협 대응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공유 정보의 질적 수준을 높인다.

장기적으로는 미국이 운영중인 위협정보 공유 플랫폼 'AIS(Automated Indicator Sharing) '에 참여해 실시간 정보공유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AIS는 미 연방정부와 민간 분야 간의 위협 지표 공유 플랫폼이다.

정부 측은 내년 2월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보안 전시회 'RSA'에 한국관 참여 시 미국 측 기업, 바이어의 적극적인 참관을 유도하는 등 산업 협력 활성화에 대한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앞서 양국은 지난 3월 사이버보안 정책 공조를 위한 정례협의회 신설에 합의했고 이어 5월엔 서울에서 사이버보안 협력에 관한 공동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8일과 9일 이틀간 개최되는 제3차 한미 ICT 정책포럼과 연계해 이번 협의회가 열렸다.

이번 정례협의회에 참여한 미래부 송정수 정보보호정책관은 "미국 본토의 안전 보장을 위해 설립·운영되고 있는 국토안보부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사이버보안 수준을 보다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양국간 협력을 지속 확대해 지능정보사회 사이버위협 대응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래부와 미국토안보부는 이날 회의를 시작으로 매년 정책협의를 지속할 예정으로 양국은 기존 경제‧군사 동맹에 이어 사이버 분야에서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韓-美, 사이버보안 공동연구, 3년간 600만弗 투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