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산은 "현대證 매각대금은 현대상선 정상화용"


채권 상환보단 정상화에 우선 필요…"채권자들 고통분담 해야"

[이혜경기자] 최근 현대증권이 KB금융지주로 매각되는 쪽으로 방향이 잡힌 것과 관련해, 7일 현대증권 모회사 현대상선의 주채권은행 산업은행이 "현대증권 매각을 통해 확보한 유동성은 모두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 용도로만 사용될 예정"이라며 "채무상환에 사용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산업은행은 보도자료를 통해 "현대증권의 성공적 매각으로 정상화 추진 여건이 다소 개선됐다"면서도 "기존 정상화 방안이 흔들림 없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전했다.

KB금융지주가 현대증권 인수가로 써낸 가격은 1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상선의 채권자들 입장에서는 이 정도 금액이 들어오면 현대상선이 빌린 돈을 일부 상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산업은행은 "작년말 기준 4조8천억원에 달하는 현대상선의 부채규모를 감안할 때, 이번 현대증권 자산매각을 통해 확보된 유동성을 일부 채권자의 채무 상환에 사용하기는 어렵다"며 선을 그었다. 확보되는 유동성은 모두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지난 2월2일 정상화방안을 발표한 후 후속절차를 진행중인 상황이다. 자산매각 등 자구노력과 함께 용선료 인하, 사채권자 채무조정, 협약채권자 채무조정 등을 통해 정상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우리은행 등 현대상선의 채권은행들은 지난 3월29일 조건부 자율협약을 결의한 상태다.

채권단의 원금 및 이자를 3개월간 유예하고, 외부전문기관을 선정해 경영정상화방안을 수립하는 것 등의 내용을 담은 이번 자율협약은 용선주, 사채권자 등 모든 비협약채권자들이 공평한 채무재조정에 임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의결됐다.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이 추진 중인 이번 정상화방안은 영업활동을 포함한 회사의 적극적인 자구노력이라는 대전제 아래 용선주, 사채권자, 채권금융기관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공평한 손실분담을 통한 채무재조정이 뒷받침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며 "채권자간 고통분담만이 현대상선 정상화의 유일한 방안인 만큼 이해관계자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은 "현대證 매각대금은 현대상선 정상화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