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의뷰] 총선 위기감에 '윤-한 갈등 2라운드' 조기 봉쇄


황상무 자진 사퇴…이종섭도 조기 귀국
입장문 내고 일축하던 대통령실 태세 전환
"당정관계 불협화음 사실…시간 지체 안돼"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총선을 불과 3주 남겨둔 여권 분위기가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지난 1월 '서천 봉합' 뒤로 잠복해 있던 '윤-한 갈등'이 총선을 계기로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자, '총선 위기'를 우려한 강경한 목소리가 대통령실을 향해 거세게 분출됐다. 대통령실도 여론 악화를 의식해 발 빠르게 태세를 전환하는 모양새인데, 잠재된 갈등의 불씨가 남아 당정 갈등이 완전 봉합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충남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을 점검한 뒤 소방대원 대기 천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4.01.23.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충남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을 점검한 뒤 소방대원 대기 천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4.01.23.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 언론인 상대 '회칼 테러'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지 엿새 만이다. 총선이 불과 3주밖에 남지 않았는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사이에 황 수석 논란 해법 등을 놓고 공개적으로 이견이 표출되면서 '윤-한 갈등'이라는 당정 불화가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자, 윤 대통령이 결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황 수석은 MBC의 발언 논란 보도 이튿날인 16일 "저의 언행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리 점, 사과드린다. 앞으로는 공직자로서 언행을 각별히 조심하고, 더 책임 있게 처신하겠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명백한 언론탄압이라며 황 수석의 경질과 사과를 촉구했다. 여당 내부에서조차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해 나경원·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자진 사퇴를 공개 촉구했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왼쪽), 이종섭 호주 대사(전 국방부 장관) [사진=아이뉴스24 DB]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왼쪽), 이종섭 호주 대사(전 국방부 장관) [사진=아이뉴스24 DB]

'수도권 위기론' 속에 수도권 격전지에서 뛰고 있는 여당 후보들 중 '윤심 메신저'로 불린 이용 의원(경기 하남갑), 대통령실 홍보수석을 지낸 김은혜 후보(경기 분당을)도 '황상무 자진 사퇴·이종섭 즉시 귀국' 목소리를 보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실은 황 수석 유임에 무게를 두는 듯했다. 대통령실은 18일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는 입장문을 냈다. 특정인이 거명되지는 않았지만, 정부의 언론관을 강조하면서 '사퇴할 일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됐다.

같은 날 황 수석 사퇴를 전망한 보도도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런 대통령실에 '사퇴 불가피' 분위기가 확산하고, 결국 윤 대통령이 사퇴 수용에 이른 것은 총선을 앞두고 이 문제가 '블랙홀'로 작용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종섭 대사도 조만간 귀국길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이날 경기 안양에서 열린 현장선대위 회의에서 "황상무 수석이 오늘 사퇴했고 이종섭 대사는 곧 귀국한다"며 "우리는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을 앞두고 절실하게 민심에 반응하겠다. 민주당은 그러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 귀국 문제에 대해서도 지난 18일 "공수처 소환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냈는데, 역시 여당 내에서 빗발친 요구를 거부하기 어려웠던 걸로 보인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아이뉴스24> 통화에서 "황 수석 사퇴는 불가피한 결단이었다고 본다"며 "최근 당정 관계에 불협화음이 일고 있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완전 봉합하기 위해 시간을 더 지체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의뷰] 총선 위기감에 '윤-한 갈등 2라운드' 조기 봉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