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론 악화 황상무 결국 자진 사퇴…尹 사의 수용


당정 갈등 재연 우려에 결단한 듯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20일 사퇴했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 정책화 과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12.20. [사진=뉴시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 정책화 과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12.20.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황 수석 사의를 수용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22대 총선을 3주가량 앞두고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사이에 황 수석 논란 해법 등을 놓고 공개적으로 이견이 표출되면서 당정 갈등이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자 결국 사의를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황 수석은 지난 14일 MBC를 포함한 언론인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고 한 뒤 1988년 '기자 회칼 테러 사건', 이른바 '정보사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한 사실이 알려져 파장이 일었다.

그는 16일 "저의 언행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리 점, 사과드린다. 앞으로는 공직자로서 언행을 각별히 조심하고, 더 책임있게 처신하겠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명백한 언론탄압이라며 황 수석의 경질과 사과를 촉구했다. 여당 내부에서조차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해 나경원·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 등이 '자진 사퇴'를 공개 촉구했다.

이러한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황 수석의 거취를 놓고 대통령실의 입장은 엇갈렸다. 대통령실은 18일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는 입장문을 냈다.

"특히 대통령실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했다.

특정인이 거명되지는 않았지만, '회칼 테러' 발언 논란 끝에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사과문을 낸 상황인 만큼 정부의 언론관을 강조하면서 '사퇴할 일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됐다.

대통령실은 18일까지만 해도 황 수석 사퇴를 전망한 언론 보도에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론 악화 황상무 결국 자진 사퇴…尹 사의 수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