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업 밸류업' 대책, 26일 발표…인센티브 방안에 초점


기업 지배구조 관련 상법 개정에 대해서도 발표 예정

[아이뉴스24 구서윤 기자]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현상) 해소를 목적으로 구상 중인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오는 26일 발표한다.

정책적 강제성을 부여하기보다는 기업이 스스로 기업가치를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인센티브 방안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서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서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업들의 자발적 가치 제고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 등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한 밸류업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그간 공개된 방안은 △상장사의 주요 투자지표(PBR·ROE 등)를 시가총액·업종별로 비교공시 △상장사들에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 등으로 구성된 지수 개발 및 상장지수펀드(ETF) 도입 등이 있다.

최 부총리는 "주주환원 노력을 촉진할 수 있는 세제 인센티브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했다.

이달 말 대책 발표 시 세제 지원 방안과 기업 지배구조와 관련된 상법 개정에 대한 방향도 함께 밝히겠다는 구상이다.

최 부총리는 "(증시 대책은) 이번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라며 "밸류업과 관련한 건전한 토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포이즌필(신주인수선택권)을 비롯한 기업 경영권 방어 수단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복잡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영권 시장 자체의 공격·방어 수단이 잘 돼 있는지에 대한 평가와 법률적으로 하기 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구서윤 기자(yuni25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업 밸류업' 대책, 26일 발표…인센티브 방안에 초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