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여정 "日이 악습 털면 북일관계 가까워질 수도 있다"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일본이 전향적인 결단을 한다면 일본 총리가 평양을 방문할 수도 있는 등 북일관계가 급진전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토론자로 나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 토론자로 나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 부부장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발언이 과거의 속박에서 대담하게 벗어나 조일(북일)관계를 전진시키려는 진의로부터 출발한 것이라면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되지 못할 리유는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9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작금의 북·일 관계 현상을 대담하게 바꿔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고 말했다.

김 부부장은 "일본이 시대착오적인 적대 의식과 실현불가한 집념을 용기있게 접고 서로를 인정한 기초 우에서 정중한 처신과 신의있는 행동으로 관계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갈 정치적 결단을 내린다면 두 나라가 얼마든지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가 아니라 앞을 내다볼 줄 아는 현명성과 전략적 안목, 그리고 정치적 결단을 내릴 수 있는 의지와 실행력을 가진 정치가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고 력사를 바꿀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일본이 우리의 정당방위권에 대하여 부당하게 걸고드는 악습을 털어버리고 이미 해결된 납치문제를 양국관계 전망의 장애물로만 놓지 않는다면 두 나라가 가까워지지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며 수상이 평양을 방문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부장은 다만 "현재까지 우리 국가 지도부는 조일관계 개선을 위한 그 어떤 구상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접촉에도 아무런 관심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것은 어디까지나 나 개인적인 견해일뿐 나는 공식적으로 조일관계를 평가할 위치에 있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김다운 기자(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여정 "日이 악습 털면 북일관계 가까워질 수도 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