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자수첩] 대형마트 휴업이라는 '희망고문'


[아이뉴스24 구서윤 기자] "오늘 마트 가서 밥 먹고 장이나 볼까? 아... 찾아보니 오늘 문 닫는 날이네."

일요일마다 가족과 이런 대화가 반복된다. 대형마트가 10년 넘게 매달 둘째주·넷째주 일요일에 쉬고 있지만 아직도 적응하기 쉽지 않다. '가는 날이 장날'인 느낌이다.

기자수첩
기자수첩

이러한 불편함을 느끼는 소비자가 적지 않다. 하지만 대형마트의 휴일 의무휴업 폐지에 대한 목소리만 몇 년째 반복될 뿐 변화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특히 2022년 윤석열 대통령 당선 직후부터 대형마트 의무 휴업 규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휴일 의무휴업 폐지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 주말 매출이 평일에 비해 1.5배에서 2배까지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다만 정치권, 마트 노동조합, 전통시장 등 많은 이해관계자가 얽혀 있어 섣불리 입장을 내놓기 어렵다.

민심도 대형마트의 휴일 의무휴업 폐지 쪽으로 모이고 있다. 최근 한국경제인협회가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6.4%가 공휴일에 의무 휴업을 규정한 대형마트 규제를 폐지·완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시대도 크게 바뀌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 제정 당시에는 대형마트가 휴일에 문 닫음으로써 전통시장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했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오히려 최근 10년 사이 온라인 시장이 폭풍 성장했다. 경쟁 구도 자체가 '대형마트 vs 골목상권'에서 '오프라인 vs 온라인'으로 바뀐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온오프라인 유통 매출에서 온라인이 전체 매출 비중의 50.5%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오프라인 매출을 넘어섰다. 오프라인 매출 비중은 49.5%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통령과 여당이 의지를 보이고 소비자가 원해도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휴일에서 평일로 바꾸기는 여전히 쉽지 않다. 유통법을 개정해야 하는데 여소야대 정국 속 더불어민주당이 소상공인 보호를 이유로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는 4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결과에 따라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폐지에 대한 분위기도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대 변화에 맞춰 몇몇 지자체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했다. 지난해 대구시와 청주시가 움직였고, 올해 서울에서도 서초구와 동대문구가 나섰다.

최근 일요일에 문을 연 서초구 대형마트를 찾는 소비자의 발길은 끊이지 않았다. 특히 맞벌이 부부들의 경우 평일에 장보기가 쉽지 않아 더욱 반겼다.

이번에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공휴일 지정 원칙 폐지에 대한 문제가 정치적 득실을 떠나 소비자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변화하길 기대해 본다.

/구서윤 기자(yuni25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자수첩] 대형마트 휴업이라는 '희망고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