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대국민 ICT 아이디어·R&D 기획 공모


오는 28일부터 시작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정보통신기술(ICT) 연구개발에 직접 반영하는 2019년도 대국민 ICT 아이디어·R&D 기획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7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에 국민수요 기반의 국민생활문제 해결형 R&D 강화 및 고위험·도전형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 축적을 위해 'ICT R&D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기존 정부 주도의 R&D 방식을 수요자 및 연구자 중심 R&D 시스템으로 대폭 개편했다.

공모전은 동 전략에 따라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하는 국민생활문제 및 국가·사회적 난제 해결과 세계 최고 수준의 고위험·도전형 국가 R&D를 추진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공모는 '아이디어 부문'과 'R&D 과제기획 부문'으로 구분된다. 아이디어 부문은 일반국민, 학생,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ICT 기반 국민생활문제 및 국가·사회적 난제 해결 이외에도 제도개선, 성과확산 등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R&D 과제기획 부문은 연구 및 산업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미래 혁신성장 창출이 유망한 세계 최고 수준의 고위험·도전형 연구과제 제안요청서(RFP)를 공모한다.

공모전의 총 상금은 2천350만원이다. 심사를 거쳐 12개 우수 제안에 대해 상장과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심사위원회는 과학기술과 ICT 분야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법·제도, 일반국민 평가단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시민이 참여한다. 창의성과 도전성, ICT 해결가능성 등을 중심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 제안서를 선정할 것이다.

특히,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 및 제안서는 내년도 과기정통부 국민생활문제해결형 및 고위험·도전형 신규 연구개발 과제 기획에 적극 반영되어 관련 기술개발이 추진될 예정이다.

우수 아이디어와 과제(RFP)를 대상으로 해커톤을 개최해,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과 제안자가 함께 아이디어 및 과제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에서 발굴된 우수한 아이디어가 미래 혁신성장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하며, ICT R&D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공모전은 28일부터 6월 14일까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대국민 ICT 아이디어·R&D 기획 공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