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BC 블랙리스트', 한국당 뺀 與野 "철저한 수사"


한국당 "개인문서 둔갑, 청와대의 MBC 흔들기"

[아이뉴스24 정지연기자] 여야가 'MBC 카메라기자 블랙리스트' 문건과 관련 뚜렷한 입장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철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청와대의 MBC 흔들기라고 주장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9일 브리핑을 통해 "검찰의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작성된 경위, 관련자 색출 및 배후 등 철저한 수사를 통해 언론 정의를 무너뜨린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아주 구체적인 성향 분석이 된 문건이 공개됐음에도 MBC 사측은 허위사실이라며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한다. MBC 사측의 요구대로 법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기획한 청와대가 MBC 블랙리스트에도 관여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청와대 개입 여부도 반드시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즉각 수사하고 엄중 처벌하라"며 "직원들을 감시하고 경영진의 입맛에 따라 인사 불이익을 주는 행위는 언론자유를 정면으로 짓밟는 행위로 검찰이 즉각 수사에 나서 엄정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원내대변인은 "노동부는 그간 MBC경영진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확보된 자료를 근거로 엄정한 후속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며 "방송통신위원회도 이 같은 블랙리스트 사원감시 행위를 제대로 감독하지 못한 MBC 감독기관 '방송문화진흥회'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관련 진상이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며 "만일 관련 내용이 사실이며 구성원들의 부당한 권리 침해가 있었다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객관적이고 투명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추호도 숨김이 없어야 할 것"이라며 "MBC의 빠른 진상 규명을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MBC의 블랙리스트는 개인문서가 둔갑한 것이라며 청와대의 'MBC 흔들기'라고 주장했다.

강효상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문건은 2012년 파업 당시 언론노조로 활동했던 한 기자가 작성한 것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동료 간 공유까지 했던 개인 문서가 한순간 블랙리스트로 둔갑한 것"이라며 "MBC 사측의 요구대로 언론노조는 입수경위 등을 즉각 밝혀야 하며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일련의 상황을 종합했을 때, 청와대가 MBC를 흔들기 위해 치밀한 사전각본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며 "만약 이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청와대를 비롯한 모든 관계자들은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지연기자 berealjy@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BC 블랙리스트', 한국당 뺀 與野 "철저한 수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