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친문 일색' 더민주 지도부, 정계개편도 가능?


주류 세 과시 '8.27 전당대회', 추미애 등 주류 새 지도부 장악

[윤채나기자] 더불어민주당의 8.27 전당대회는 친노·친문 등 주류 세력의 '파워'가 고스란히 드러난 선거였다.

'주류 대 비주류' 경쟁 구도로 흘러온 이번 전당대회는 주류 측 지원을 받은 추미애 의원이 대세론을 형성한 가운데 범주류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 비주류 이종걸 의원이 추격하는 양상으로 전개됐다.

주류 측 후보가 2명이라는 점에서 표가 분산될 것이란 관측도 나왔지만, 결과는 추 의원의 압도적 승리였다. 추 의원은 대의원·권리당원 투표, 당원·국민 여론조사 등을 합산한 결과 총 득표율 54.03%를 기록, 김 전 교육감(22.08%)과 이 의원(23.89%)을 크게 앞섰다.

권역별(5명)·부문별(3명, 노동·민생 공석) 최고위원도 주류가 점령했다. 시·도당위원장 간 호선을 통해 선출된 김영주(서울)·전해철(경기)·최인호(부산)·김춘진(전북)·심기준(강원) 최고위원을 비롯해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양향자(여성)·김병관(청년) 최고위원 모두 주류 측 인사다.

◆'김종인 체제' 물러나고 '추미애 체제'…주류 쏠림 불가피

계파색이 옅은 인물이 포진했던 '김종인 비대위'가 물러나고 친노·친문 일색 '추미애 지도부'가 들어서면서 당내 이념·권력은 주류 측으로 급격하게 쏠릴 전망이다.

이러한 현상은 이미 감지되고 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 강령 개정안 초안에 '노동자' 단어가 빠진 것을 두고 추 의원을 비롯한 당 대표 후보가 모두 반대하면서 지도부가 기존 방침을 철회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당장 당 안팎에서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하에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선명성 경쟁에 다시 불이 붙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최근 일부 초선 의원들이 세월호 특별법 개정 등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 기자회견, 거리행진을 진행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많다.

같은 맥락에서 정국 현안인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 김 대표가 내세웠던 '전략적 모호성'은 깨질 것으로 보인다.

◆위축된 비주류, 일각선 정계개편 가능성 거론

무엇보다 관심을 끄는 것은 1년 5개월 앞으로 다가온 19대 대선이다. 전당대회를 통해 친노·친문 세력의 힘이 확인된 만큼 '대선 후보=문재인'이라는 등식이 굳어질 수밖에 없다.

친노·친문 세력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노조법 강행 처리 등 '원죄'에도 불구하고 추 대표를 선택한 배경에는 전략적 판단이 깔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비주류가 당권을 잡았다면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선가도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했다는 것이다.

더민주 대선 경선이 특정 계파 수장을 추대하는 형식으로 비화할 경우 비주류발(發) 정계개편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지나치게 어느 한 계파로 쏠리면 새로운 움직임도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고,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더민주 전당대회가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구체적으로는 새누리당 내 비박계와 더민주 내 비주류, 국민의당이 힘을 합치는 '제3지대 통합론', 비박·비주류 진영이 국민의당으로 모이는 '플랫폼정당론' 등이 거론된다.

이재오 전 새누리당 의원의 '늘푸른한국당', 정의화 전 국회의장의 '새 한국의 비전' 등도 정계개편에 포함될 수 있다. 야권에서는 정계 복귀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손학규 전 상임고문의 행보가 주목된다.

그러나 이 같은 정계개편이 현실화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대선 경선 과정에서 새누리당 비박계와 더민주 비주류가 탈당해야 하지만 이는 쉽지 않은 일이다. 제3세력 구심점으로 나설 강력한 대권주자도 현재로선 없는 상태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친문 일색' 더민주 지도부, 정계개편도 가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