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책]초연결 사회의 핵심가치 '플랫폼, 시장의 지배자'


부와 비즈니스를 통찰하다…플랫폼 '빅4' 돋보기

[문영수기자]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가 사람들의 삶에 혁명적이라 할 정도의 변화를 일으키며 모든 산업의 지형을 바꾸고 있는 시대다. 변화의 속도가 빨라 예측이 불가능하고 리스크도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와 비즈니스의 미래를 통찰할 수 있는 아주 핵심적인 원리를 찾을 수 있다. 그것은 미래의 초연결 사회에서 시장을 장악하며 그 중요성이 더 커질 원리다. 바로 플랫폼이다.

제조업 중심의 기존 산업에서는 물류와 자본이 몰리는 교통 요지가 중요했다면 초연결 사회에서는 사람들과 정보가 모이는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가치가 창출된다.

플랫폼은 천의 얼굴을 가졌다고 할 만큼 우리 삶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당황할 필요는 없다. 플랫폼의 본질을 이해하게 되면 모든 플랫폼을 간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는 아직 나오지도 않은 미래의 플랫폼까지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갖출 수 있다.

신간 '플랫폼, 시장의 지배자'는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 플랫폼 기업 빅4의 경쟁력과 교훈, 전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주요 플랫폼 기업들의 실체와 그들이 구축한 플랫폼의 가치를 살핀 책이다. 최근 여러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중국의 플랫폼 기업 알리바바와 샤오미의 경쟁력과 한국의 플랫폼 기업 카카오와 네이버까지 분석했다.

더불어 크라우드소싱, 크라우드펀딩, 핀테크, 옴니채널, O2O, HTML5, 비트코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플랫폼이 어떻게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지와 각 분야에서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플랫폼 경쟁이 얼마나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지 살폈다.

이 책은 플랫폼의 내·외적인 모습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기술 및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플랫폼의 정의, 유형, 대표 사례와 같은 기본적인 개념부터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뜻이 계속 확장되어 온 플랫폼의 흐름을 살펴 플랫폼에 담긴 의미를 온전히 이해하며, 각각의 유형을 대표하는 플랫폼 사례를 보면서 플랫폼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확립할 수 있다.

(류한석 지음, 코리아닷컴/1만6천800원)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책]초연결 사회의 핵심가치 '플랫폼, 시장의 지배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