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화가 있는 날' 확산 위해 정부 부처 힘 모은다


사회관계장관회의서 문화가 있는 날 확산계획 상정

[문영수기자]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한 정부가 국민 문화생활 활성화를 위해 관계부처 협동 작업에 들어갔다.

정부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황우여 사회부총리 주재로 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문화가 있는 날 확산 계획'을 심의,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문화가 있는 날 제정 성과를 극대화하고 주요 부처 및 유관기관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민들이 문화가 있는 날 보다 쉽게 문화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참여 프로그램과 분야를 확대하고 혜택도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평일에 시간이 없거나 인근에 문화시설이 없는 국민들을 위해 직장·농촌 등으로 직접 찾아가는 '문화배달 서비스'를 실시하고 청소년과 함께하는 오페라여행 등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해 학생들의 문화예술활동 체험 기회를 늘릴 예정이다. 또한 참여 장애요인을 분석해 문화시설의 할인시간 확대, 관람시간 연장, 할인조건 완화 등을 통해 기존의 참여 제약요건들을 개선해 국민의 실질적 혜택 범위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기업 및 민간 경제단체와 함께 '문화퇴근일' 캠페인 전개, 문화프로그램 공동 개최 등의 협력사업을 개발하고, 직장 내 문화향유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황우여 사회부총리는 "문화가 있는 날은 국정기조인 문화융성 실현을 위한 핵심과제"라며 "문화가 있는 날이 생활 속에 정착돼 문화를 통한 국민 행복 제고는 물론 창의성 증진을 통한 미래사회 대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회 부처를 중심으로 힘써 달라"고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1월부터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정하고 전국 주요 문화시설의 할인·무료 입장, 기획 문화 프로그램 등을 개최했다. 그 결과 문화가 있는 날 참여 프로그램과 정책 인지도가 2014년 1월 첫 시행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의 경우 2014년 문화가 있는 날 관람객은 전년대비 56.3% 증가했으며, 매출액도 12.9% 증가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화가 있는 날' 확산 위해 정부 부처 힘 모은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