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수술 없이 이뻐지기, 시작은 자신있는 미소


비수술적 요법으로 호감 인상 가능

[정명화기자] 호감가는 외모가 중요한 스펙 중에 하나로 인식되면서 성형수술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수술이라는 과정이 주는 공포와 부작용 등에 대한 우려로 쉽사리 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비수술적 요법으로도 아름다워질 수 있늘까? 호감주는 인상의 시작인 미소는 가지런하고 밝은 치아에서부터 비롯된다.

최근 비수술적 요법으로 성형수술 못지 않은 미용효과를 거두는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성장기 청소년 뿐 아니라 3,40대 성인들 사이에서도 늦은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치아교정이 10대의 전유물이었다면 요즘에는 대학생 물론 커리어우먼 그리고 자녀의 손을 잡고 상담을 받으러 온 어머니 세대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한 연령층에서 치아 상담이 이뤄지고 있다. 그 중 돌출입 교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수술없이 치아교정만으로도 얼굴이 인상이 달라지고 호감형으로 이미지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미용적 관점으로 보면 얼굴에서 입이 차지하는 비율은 34.2% 이상이라는 보고가 있다.

치아교정은 돌출 입, 덧니, 치열이 불규칙한 경우 가지런하고 고른 치열을 만들어줌으로써 건강한 구강조직과 아름다운 얼굴모습을 만들어주는 치과 치료다. 스타들의 과거 사진과 현재사진을 비교해보면 삐뚠 치아나 돌출입만 개선되었는데도 얼굴 전체가 몰라보게 달라진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본인 얼굴의 가장 큰 문제인 입 주변의 문제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돌출입 덧니의 교정치료는 어떠한 성형으로도 얻을 수 없는 심미적인 개선을 주는 치료다.

얼굴 모양을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돌출입이다. 돌출입이란 잇몸과 치아가 동시에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를 일컫는다. 돌출입은 입이 앞으로 튀어나오면 입술도 두툼하게 나와 부자연스러운 느낌과 퉁명스럽고 화가 난 듯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또한, 웃을 때 잇몸이 심하게 노출돼 웃는 모습조차 가리게 한다. 따라서 돌출 입을 해결하는 것만으로 완전히 달라진 얼굴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돌출입을 가진 사람들 중 치아교정이냐 수술이냐를 두고 고민하는데 잇몸 돌출 중 심한 경우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는 아주 극소수다. 돌출입으로 수술이 필요한 사람은 전체 5% 이하이며 나머지인 95% 이상은 치아 교정만으로도 돌출입 교정이 가능하다.

특히 타 병원에서 돌출입으로 인해 수술을 권유 받았던 사람들도 치아교정만으로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다. 치열과 잇몸의 개선과 함께 턱선이 갸름해지는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돌출입의 교정치료만으로 코끝이 높아 보이거나 턱 끝이 살아 보이는 부가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과 교정 안정의에 의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덧니는 아름다운 미소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치아 사이 칫솔질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치주질환이나 충치 발생률 또한 높이는 원인이 된다. 덧니가 심하지 않고 조금 삐뚤다면 치아가 배열될 공간을 확대하거나 치아의 크기를 작게 만드는 치료를 통하여 배열해주면 된다

이밖에 아래 치아가 위 치아를 덮는 주걱턱 역시 교정 대상이다. 주걱턱은 얼굴이 길어 보이게 할 뿐 아니라 얼굴 전체의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치아교정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주걱턱의 경우 돌출입과 마찬가지로 수술이 필요한 치료로 알고 있지만 반대교합이 심하더라도 위턱과 아래턱의 부조화가 심하지 않다면 수술없이 치아교정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주걱턱인 경우 대부분 비대칭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치열이 엇갈려 물리는 교합을 가지고 있는 경우 치열 개선을 통해서도 비대칭을 상당 부분 개선할 수 있다.

교정치료는 치료 기간이 길고 치료 기간 중 교정 장치의 비심미적인 이유로 쉽게 시작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교정 장치와 의술의 발달로 예전보다 빨리 좋은 결과로 치료를 끝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심미성이 우수한 세라믹 브라켓을 이용하면 교정 장치의 표시를 최대한 줄일 수 있으며 투명 교정 장치와 설측 교정 장치를 통해 타인이 전혀 눈치 채지 않게 교정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첨단 진단 장비와 치료 기구만으로 좋은 결과를 보장할 수는 없다. 좋은 교정 치료는 이러한 장비를 최대한 잘 활용하는 교정의사의 능력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리고 각 치료 기법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무엇보다 각 개인에게 맞는 치료 계획이 선행되어야 치료 후 만족도가 극대화될 수 있다. 교정치료는 보통 1~2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나 다른 어떤 수술로도 이룰 수 없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치료이다. 또 치료 이후에도 정해진 유지 관리에 잘 따라야 그 효과를 최대한 지속할 수 있다. 이러한 교정치료의 특성과 전문성을 잘 파악하여 새해 계획으로 치아교정을 고려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남경수 엔치과 대표원장은 "전체 교정의 46% 이상을 차지할 만큼 성인교정이 늘고 있다. 나이에 상관없이 잇몸염증이 심하지 않고 잇몸뼈가 치아 뿌리의 1/2이상 둘러싸고 있으면 교정치료는 가능하다"며 "특히 돌출입, 잇몸노출 등이 심한 경우에는 SPA(Sigmoid parallel arm) 교정 장치로 수술 없이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어 수많은 환자들이 수술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고 조언했다.

정명화기자 some@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수술 없이 이뻐지기, 시작은 자신있는 미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