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악의 가계 부채에도 與野 '너무 달라'


與 "세월호서 벗어나야", 野 "특별법이 최고 민생법"

[채송무기자] 가계 부채가 1천40조로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민생 경제가 어려운 수치로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야는 아전인수격 해석을 보이며 대립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분기 중 가계 신용' 통계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현재 가계 부채는 1천40조원으로 3개월 전보다 15조1천억 원 증가하는 등 최대치를 기록했다. 가계 부채는 1년 전보다 60조 4천억원(6.2%) 늘어 명목 국민 총소득(GDP)증가율인 3.7%를 훌쩍 뛰어넘었다.

새누리당은 이를 근거로 세월호 정국을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하루 속히 여권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협조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7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민생 경제 현황이 매우 안 좋다. 6월 말 가계 부채는 1천40조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고, 소득보다 지출이 많은 적자가구 비율은 23%로 1년 전보다 늘었다"며 "서민층에서는 허리띠를 더 졸라맬 수 없을 만큼 소비를 줄일 여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민생에는 당파도, 여야도, 노사도 있을 수 없다"며 "정부가 경제 활성화 정책을 발표하고 국민이 이를 체감할 수 있도록 야당이 세월호 난국에서 벗어나 나라의 미래를 걱정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가계 부대가 3개월 전부터 15조원이 늘어 5분기 연속 증가했다"며 "더 문제는 증가 속도가 소득보다 가파르다는 점으로 2002년 가계 부채가 가처분 소득 대비 110%였던 것이 140%로 크게 늘었다"고 경고했다.

우 정책위의장은 "최고의 민생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라며 "세월호 특별법이야말로 가장 우선시해야 할 최고의 민생법안"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우 정책위의장은 "상황이 이렇게 심각한데도 정부의 대응은 안이하다"며 "가계 소득을 늘리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악의 가계 부채에도 與野 '너무 달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