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채송무]'새정치한다더니'…상처 입은 안철수


창당 핵심도 몰랐던 통합, 독자 창당 포기 설명도 미흡

[채송무기자]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 선언으로 6·4 지방선거는 보다 흥미진진해졌다. 당초 여당인 새누리당과 다수의 야권 구도로 여권의 승리가 예상됐던 지방선거는 이번 민주당과 무소속 안철수 의원 측의 통합 결정으로 일대일의 진검 승부가 예상된다.

선거를 취재하는 기자의 입장에서 보다 재미있는 싸움이 벌어지게 됐다. 실제로 연합과 연대는 선진국에서도 인정하는 권력 창출의 형태다. 오히려 정당이 연대와 연합을 바탕으로 국민 과반의 지지을 얻는 것은 안정적인 정국 운영을 위해 바람직한 면이 있다.

그러나 이와 별개로 통합 결정 과정에서 보인 안철수 의원의 행보는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안철수 의원은 민주당과의 통합을 선택한 명분으로 기초선거 정당공천 배제 공약을 민주당이 수용했다고 내세웠다. 실제로 민주당이 지난 28일 기초선거 무공천을 결정한 이후 불과 이틀 만에 양측은 통합을 선언했다.

하지만 안 의원은 지난 대선 이후 지속적으로 새 정치 실현을 위해 독자 창당이 필요하다고 주창해왔다. 우리 정치를 규정해왔던 양당제 구도의 혁파도 강조했다. 그러나 통합을 선언한 안 의원은 독자 창당을 포기한 이유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안 의원은 2일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이 쇄신하지 않은 상태라면 일고의 가치도 없지만 민주당이 혁신해 나간다면 기득권은 자연스럽게 깨지게 될 것으로 그 자체가 새정치"라고 민주당의 쇄신이 통합의 계기가 됐음을 밝혔다.

안 의원은 3일 중앙운영위원회의 모두 발언에서도 "우리가 함께 모인 이유는 공적 가치를 최우선하는 새 정치를 구현해 적대적 정치 공생에 빠져 있는 기존 정치를 바꾸기 위함"이라며 "하지만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제어할 수 없는 폭주 기관차가 됐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전에 민주당에서 이런저런 연대와 통합 제의가 있었고 자체적 개혁안을 내놓았지만 말이 실천으로 이어질지 의구심이 많았다"며 "그런데 김 대표의 쇄신 의지를 확인했고, 약속을 지키겠다는 사람들의 선의와 지혜가 모아진다면 새정치를 구현할 수 있겠다는 희망이 싹텄다"고 통합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안 의원은 그동안 선거 연대도 거부해왔다. 안 의원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수용이 선거 연대를 넘어 왜 당 통합의 이유가 됐는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는다. 지난 대선 당시에도 안 의원 뿐 아니라 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도 기초 선거 정당 공천 폐지를 공약했다.

이처럼 신당 창당을 포기한 대외 명분이 부족하다보니 새누리당과 보수 언론 뿐 아니라 진보 정치인들 사이에서도 안철수 의원이 신당을 포기한 이유가 최근 새정치연합의 지지율 하락과 인물난으로 인해 정치 환경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통합 과정에서 보여진 부족한 민주 의식 역시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통합 과정에서는 새정치연합의 핵심 인사인 윤여준·김성식 새정치연합 공동위원장 등도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윤여준 위원장은 취재진에 "나도 기자와 같은 시간에 알았다"고 토로할 정도였다.

민주 정치에서는 의사결정 구조의 민주성이 결과만큼이나 중요하다. 창당을 함께 해왔던 새정치연합의 핵심 인사들조차 배제된 이번 결정은 새정치를 표방했던 안철수 신당이 오히려 비민주적 의사 결정 구조를 가진 것이 아니냐는 모순을 안고 있다.

안철수 의원은 정치권에 투신하기 이전부터 성공한 CEO로,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사회 지도층 인사로 국민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아왔다.

그는 1995년 설립한 우리나라 최초의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개발 회사인 안철수연구소를 통해 백신 프로그램인 V3를 민간에 무상으로 배포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보통 기업인 같으면 할 수 없는 일이다. 윤여준 전 장관 등 많은 인사들이 인정했듯이 그는 훌륭한 정치인이 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셈이다.

이제 안 의원은 통합야당의 지도자로서 2017년 대선을 향해 가게 된다. 소수 정당의 지도자가 아니라 제1야당 지도자로서 경쟁과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됐다는 뜻이다. 안 의원이 향후 국민적 지지를 얻는 대선주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 민주의식을 갖추는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박세완기자 park909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채송무]'새정치한다더니'…상처 입은 안철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