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광주·서울 1만여 아파트에 스마트그리드 실증…SKT·옴니시스템


전력소비 합리화·생산 효율화 기대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아파트 1만1천여 세대에 스마트그리드 실증 체험 서비스가 시작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광주광역시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 소비자가 참여하는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체험단지를 조성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지능형전력망을 뜻하는 스마트그리드는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이용해 전기소비를 합리화하고 전력생산을 효율화한다.

지난 7월 19일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실증연구사업' 신규과제를 공고한 결과 5개 컨소시엄이 접수했으며, SK텔레콤(광주광역시)과 옴니시스템(서울특별시) 컨소시엄이 선정돼 올해 10월부터 4년 동안 새로운 스마트그리드 서비스를 실증할 계획이다.

스마트그리드 기반 전기재판매 사업 설명도. [출처=산업통상자원부]
스마트그리드 기반 전기재판매 사업 설명도. [출처=산업통상자원부]

SK텔레콤 컨소시엄은 광주광역시 소재 아파트 7천 세대를 대상으로 계시별 요금제(Time of use), 전력수요관리(Demand Response)를 포함하는 요금제 등 다양한 전기요금제를 운영한다.

500세대 2개단지를 대상으로 아파트 옥상 등 공용부지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여 생산한 전력을 활용하며,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한 이동형 ESS를 제작해 특정시점에서 전력사용량이 급증하는 건물(예식장·상가 등)에 전력을 공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옴니시스템 컨소시엄은 주민 참여로 만들어진 신재생에너지를 주민들이 직접 소비하는 '스마트 에너지공동체'를 서울특별시에서 실증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소재 아파트 2천 세대, 저층주거·상가·빌딩 등 1천 세대를 대상으로 선택형 요금제를 운영하고, 공용부지에 설치된 태양광 설비를 이용하여 생산한 전력을 공동체에 공유하며, 가정용 태양광 발전설비와 같은 분산된 전원을 통합하여 하나의 발전소처럼 관리하는 서비스도 실증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양대 컨소시엄이 소비자 선택권과 편의를 높이며 경제성을 갖춘 스마트그리드 사업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법·제도적 제약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없었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실증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소비자가 동참하는 스마트그리드 단지는 기술 및 공급자 중심에서 사람 및 수요자 중심의 에너지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라며, "이러한 실증에서 소비자가 수동적으로 전력을 소비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전력을 생산하거나 수요패턴을 조절하는 프로슈머(prosumer)로 재탄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주·서울 1만여 아파트에 스마트그리드 실증…SKT·옴니시스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