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차 로드맵] 2030년 국산 친환경차 세계시장 점유율 10% 목표


국내 신차 3대 중 1대 친환경차로…고급세단·SUV·트럭 등 친환경차 라인업 구축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정부가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2030년 친환경차를 국내 신차 판매비중의 33%로,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모든 차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하고, 보조금 등 지원 방안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정부는 15일 경기도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친환경차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2030년까지 전기차는 고급세단·소형 SUV·소형트럭, 수소차는 SUV·중대형 트럭을 중심으로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다.

전기차는 전기차 연비, 주행거리 등 성능 중심으로 보조금을 개편해 효율성을 높이고 성능을 개선한다. 한 번 충전으로 운행 가능한 주행거리를 400km에서 600km로 확대하고, 충전 속도는 현재보다 3배 향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3천856억 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는 고급세단·소형 SUV·소형트럭, 수소차는 SUV·중대형 트럭을 중심으로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하고, 성능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는 고급세단·소형 SUV·소형트럭, 수소차는 SUV·중대형 트럭을 중심으로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하고, 성능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수소차는 내구성을 16만km에서 50만km로 강화한다. 부품은 100% 국산화하고, 차량 가격은 4천만 원대로 인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수출 분야에서는 GM, 르노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이 국내 전기차를 생산할 경우 부품업계와 연계한 생산부품 R&D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를 글로벌 전기차 생산기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핵심 차종을 목표로 맞춤형 부품생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국내에서 개발된 기술·부품에 대한 국제표준 반영도 추진한다. 수소충전소 안전기술, 수소생산 기술, 수소상용차 표준 등 2030년까지 10여 건의 국내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하고, 수소기술총회와 국제표준포럼 등을 개최해 국제협력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친환경차 국내 보급 확대를 위한 지원도 늘려나간다. 생산규모, 배터리·수소연료전지 가격·성능 등 시장상황, 미래차 경쟁력 등을 감안해 2022년 이후 구매 보조금의 지급 여부와 수준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는 올해 말 86기에서 2030년 660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수소충전소는 올해 말 86기에서 2030년 660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수소 가격은 유통비를 절감해 2030년까지 현재의 50% 수준으로 인하한다. 친환경차 구매 시 지원되는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인하 등 세제 지원은 일몰 연장을 검토할 방침이다.

수소버스 확산, 수소택시 시범사업, 전기화물차 확산, 수소트럭 개발·수출 등을 통해 다수의 차량을 보유한 사업자 중심으로 친환경차 수요 확장에 나선다. 운수업자 인·허가 시 필수 보유차량 대수 선정 기준에 수소버스 가중치를 1.5배 확대해주는 등 우대 방안도 마련했다.

대형 물류업체·프랜차이즈 등에 전기화물차 구매를 권고하고, 구매실적 공표 및 의무구매비율 설정 등도 추진한다. 향후 버스, 셔틀, 택시 등 자율주행차량은 수소차·전기차 기반으로 개발해 공공수요 및 대중교통 등으로 확산한다.

수소충전소는 2030년까지 660기, 전기충전기는 2025년까지 1만5천 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충전소는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에 도달이 가능하도록 설치하고, 전기충전기는 공동주택과 대형마트·주유소·고속도로 휴게소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서민지 기자 jisse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차 로드맵] 2030년 국산 친환경차 세계시장 점유율 10% 목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