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9 국감]시중 5G폰으로 28GHz 못쓴다?…"망·단말 진화로 봐야"


단말 부재로 지원 안돼…내년 관련 칩셋 도입될 듯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국내 유통된 5G 단말기가 향후 구축될 28GHz 주파수 대역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업계에서는 네트워크 인프라 진화상 이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현재 나온 5G폰은 3.5GHz 대역을 지원한다. 28GHz 주파수 대역 인프라는 아직 구축되지 않은 상태. 글로벌 사업자와 채널이 달라 적합한 통신모뎀과 각종 제반부품들도 마련되지 않아 28GHz 대역을 쓰려면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하드웨어(HW) 핵심 부품과 단말 로드맵 등이 마무리돼야 한다.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감에서 현재 5G 이용자들이 향후 28GHz 대역 인프라가 구축돼도 이를 활용할 수 없다는 문제를 지적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우)과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 [사진=조성우 기자]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우)과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 [사진=조성우 기자]

변 의원은 현재까지 보급된 단말의 28GHz 주파수 대역 지원여부를 물으며 "지원도 안되는 28GHz 대역을 (5G 기지국을) 구축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28GHz 대역이 구축되면 구형 단말은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라 질의했다.

또 "3.5GHz 대역이 지원되지 않고 28GHz 대역만 깔려 있다면, 구형 5G폰을 쓰는 사람들은 통화를 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은 "(현재까지 판매된 단말은) 28GHz 대역은 쓸 수 없다"면서도 "3.5GHz 대역으로 (전국망이) 다 깔리고, 28GHz 대역은 스몰셀로 집중국에서 짧게 빔포밍 하는 형태로 지원되고, 수많은 매시브 IoT를 구현하는 데 활용한다"고 설명했다.

3.5GHz 대역으로 전국망이 완성되고, 28GHz 대역은 핫스팟 형태로 거점 중심의 보조적 역할이라는 것. 초기 5G폰을 쓰는 사용자는 전국망 대역인 3.5GHz를 쓰기 때문에 28GHz 대역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사용에 불편이 없을 것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변 의원은 "현재 5G폰이 28GHz 대역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고 판매하는 것은 문제"라며 "정부와 사업자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그동안 사업자들은 28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단말이 없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밝혀왔다. 관련 하드웨어 부품도 마련되지 않은 상태.

현재의 5G 단말이 28GHz 대역을 지원하려면 부품 교체 등 전면적인 하드웨어 수정이 이뤄져야 그나마 실현 가능하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강종렬 SK텔레콤 ICT인프라센터장은 지난 4월 "(28GHz 대역은) 무엇보다 단말이 관건이 될 것이고, 상황을 지켜보고 28GHz 구축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도 같은 시기에 "28GHz 기지국 구축은 (단말 등) 아직 상황을 더 봐야 한다"고 답했다. 28GHz 대역 서비스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단말 출시 시기가 관건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통3사는 그간 안정적인 커버리지 확보를 위해 전국망인 3.5GHz 주파수에 집중하고 완성 시기 즈음에 28GHz 대역의 구체적인 로드맵 수립이 가능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28GHz 생태계가 초기 단계이고 국내 여건상 장비의 기술 진화 및 최적화 과정도 거쳐야 한다. 이를 고려해 과기정통부 역시 28GHz 주파수 대역의 경매대가를 낮추고 구축의무도 완화했다. 2만2천500대를 설치해야 하는 3.5GHz 대역과 달리 28GHz 대역은 동일기간내 1만5천대 수준의 의무를 부여했다.

이통사 관계자는 "올해 말 또는 내년 초 국내 28GHz 대역을 지원하는 칩셋 솔루션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후 관련 단말이 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LTE 때도 네트워크 진화에 따라 단말로 지속적으로 속도를 높여왔고, 5G에서도 네트워크 산업 특성상 지속 진화과정을 밟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정감사에서는 이통사의 5G 투자유인책이 부실하다며 5G 세액공제, 기지국 구축절차 간소화, 각종 인증 수수료 부담 등을 지적하고 나섰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9 국감]시중 5G폰으로 28GHz 못쓴다?…"망·단말 진화로 봐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