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더 커진 '조국 블랙홀'…文 임명 강행에 정국 소용돌이


한국당·바른미래당, 국정조사·특검 공조…"대통령이 혼란 책임져야"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끝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손을 놓지 않았다. 각종 의혹과 검찰 수사, 부인 기소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도 9일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조 후보자를 포함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등 6명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

문 대통령은 막판 검찰이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딸 동양대 표창장 위조(사문서 위조)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면서 고심을 거듭했지만, 전날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적격' 의견을 피력함에 따라 결심을 굳힌 것으로 보인다.

조국 법무부 장관[사진=조성우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사진=조성우 기자]

야당은 강력 반발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포함, 국정조사·특검 추진에 공조하기로 했다. 나경원 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임명 발표 직전 회동을 갖고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

한국당은 오후 2시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곧바로 청와대 앞으로 이동, 규탄 집회를 열기로 했다. 당 지도부는 추석 연휴 기간 장외집회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황교안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정권이 몰락해도 좋다면 임명을 강행하라"고 경고한 바 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오늘 대한민국 법치주의는 사망했다"며 "앞으로 있을 모든 국민의 분노, 협치 무산의 책임, 폭정을 행한 역사의 평가는 모두 문재인 정권의 종말로 귀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조국 임명으로 인한 회복 불능의 혼란은 대통령이 전적으로 감당해야 할 것"이라며 "문(文) 정권은 국정 전면에 내세운 평등·공정·정의의 간판을 당장 떼라. 싸구려 위선 정부에서 쓸 단어가 아니다"라고 힐난했다.

반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조 장관 임명을 환영하며 새로운 법무부 장관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사법개혁이 흔들림 없이 완수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여야의 정면충돌이 불가피한 가운데, 이미 문을 연 정기국회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오는 30일부터 실시하기로 한 국정감사, 내년도 예산안 심사 등에도 진통이 불가피하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더 커진 '조국 블랙홀'…文 임명 강행에 정국 소용돌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