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국 딸 '제1 저자' 특혜논란에…최기영 "관례지만 수준이 중요"


"논문 수준 어느정도인지…잘 살펴볼 기회 없었다"선 그어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논문 제1저자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과학기술 전담 부처 장관 후보자가 통상적인 관례여서 문제될 게 없다는 식으로 발언 파장을 예고했다.

학계에서는 이번 2주 인턴 고등학생의 의학관련 논문 1 저자 등재에 대한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상태다. '관례'라는 발언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이 같은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논문 제1 저자 논란 문제가 불거졌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서 인사말을 건내고 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서 인사말을 건내고 있다

이 자리에서 윤상직 의원(자유한국당)은 최기영 후보자에게 조국 후보의 딸이 관여한 연구가 연구윤리 위반 아니냐고 질의했다.

이에 최 후보자는 "다른 후보자에 대해 말하기 어렵지만, 연구윤리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국가 과학기술발전에 큰 영향 미칠 수 있어 철저하게 지켜져야한다"면서도, "해당 연구가 교육부의 소관이기 때문에 깊히 관여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논문을 제(교수)가 기여했더라도 일반적으로 학생을 1저자로 놓고 지도교수가 감독하는 게 관례"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발표된 논문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가 중요하다"며 "(해당 논문에 대해서는) 죄송하지만 잘 살펴볼 기회가 없었다"고 거듭 선을 그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국 딸 '제1 저자' 특혜논란에…최기영 "관례지만 수준이 중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