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분석] 분양가 상한제에 건설株 앞날은?


인프라·해외사업으로 확장… 현 주가 역사적 '저평가'

[아이뉴스24 장효원 기자] 분양가 상한제가 발표된 후 건설업종 주가가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공급물량이 줄어 주택수주 실적이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다만 시장에서는 대형 건설사의 경우 사업 다각화를 진행할 수 있어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 건설업지수는 전일 대비 1.19%(1.09포인트) 하락한 90.71에 장을 마감했다. 지난 12일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를 발표한 이후 이틀째 약세를 이어갔다.

정부는 지난 12일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기준 개선안을 발표했다. 기존에도 분양가 상한제가 있었지만 적용 대상이 적어 이번에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정부는 지난 12일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기준 개선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서울 시내 모습. [사진=뉴시스]
정부는 지난 12일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기준 개선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서울 시내 모습. [사진=뉴시스]

세부적으로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을 투기과열지구로 확대 ▲대상은 '최초 입주자 모집 승인 신청한 단지'로 확장 ▲분양가 상한제 주택의 경우 전매제한기간을 기존 3~4년에서 5~10년으로 확대 ▲택지비 산정기준 객관화 등이 주요 골자다.

분양가 상한제 대상 지역은 지정 정량요건을 충족한 지역 중 주택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등할 우려가 있는 지역을 우선 선별한 후 주거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된다. 개정안은 오는 10월 초에 시행될 예정이다.

분양가 상한제는 재건축, 재개발 지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규 주택공사 물량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은 대형건설사들에게 부정적인 이슈다. 분양가 상한제 발표 후 건설업지수가 하락한 이유다.

◆위기는 기회… 대형사 타격 적어

다만 시장에서는 분양가 상한제를 오히려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김선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 시세보다 낮아진 분양가로 서울에 주택수요가 더 집중될 가능성이 높기에 정부는 수도권 교통 인프라 개발사업을 확대할 것"이라며 "이에 건설사들의 주택 실적이 하향될지라도 인프라 사업에서 일부 만회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업 다각화를 통해 신규수주를 확대하고 있는 현대건설, GS건설, 분양가 상한제 영향이 적은 태영건설, 코오롱글로벌 등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며 "반면 주택사업 수익성 한계가 정해질 경우 HDC현대산업 등은 타격이 클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주가 측면에서도 분양가 상한제 발표 이후 과도한 하락이 나타났다는 의견이다.

송유림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건설업 주가의 하락은 과도했다"며 "주요 대형사 경우 도시정비 외 민간 도급이나 지방 대형도시로의 지역 확대로 주택 수주성과를 나타내고 있고 해외 수주도 점차 나아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건설업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61배로 2008년 금융위기 때 0.68배보다 낮은 상황"이라며 "주요 건설사의 밸류에이션이 역사적 저점 부근에 위치해 있어 지나친 우려는 분명 기회가 돼 돌아왔음을 되새길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분석] 분양가 상한제에 건설株 앞날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