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H, 313억원 규모 '스마트시티 지능형 물 관리' 국책연구 수행


4년간 진행…개발 기술은 스마트시티에 도입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LH가 4년 간 스마트시티 지능형 물 관리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다.

LH는 313억원에 달하는 '스마트시티 지능형 물 관리' 국책연구과제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환경부가 발주한 이번 연구과제의 목표는 '가상물리시스템 기반 지능형 도시 수자원 통합 관리기술개발'이란 주제로 첨단 ICT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시티의 물 공급, 처리, 친환경 물 순환과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다.

국책과제 연구단의 목표. [사진=LH]
국책과제 연구단의 목표. [사진=LH]

과업기간은 4년으로 정부출연금 235억원을 포함해 313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연구과제다. 특히 지난해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물 관리 업무가 환경부로 일원화 된 이후 수량과 수질을 통합하는 연구내용도 담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국민들은 수도요금을 통신요금처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고, 상수도 수질검사 결과 또한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즉시 확인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기존 상수도 뿐만 아니라 빗물과 하수처리수를 재이용하는 중수도 등 수자원에 대한 여러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이용의 다양화·효율화가 가능해진다.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술은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인 세종 행복도시, 부산 에코델타시티와 스마트시티 혁신 성장동력 프로젝트 실증도시인 대구에 우선 도입돼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현장 적용성이 검증된 기술은 향후 조성되는 국내도시 뿐만 아니라, 한국형 스마트시티인 K-Smart City의 요소기술로 도입해 해외 신도시 사업에도 전면 적용할 예정이다.

김서온 기자 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LH, 313억원 규모 '스마트시티 지능형 물 관리' 국책연구 수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