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北어선·청문회…한국당, '유리한 판'에 국회 복귀 저울질


한국당 국정조사 요구에 野도 '협조'…등원 명분 될까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단독 국회' 압박에도 굳건하게 보이콧을 이어가던 자유한국당이 국회 복귀를 저울질하는 모양새다. 윤석열 검찰총장·김현준 국세청장 청문회, 북한 목선 입항 사건 등 야당에 유리한 '판'이 깔렸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현안 및 안보 의원총회를 열고 북한 목선 입항 사건과 관련, 청와대를 정조준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한 마리도 북한 선박 입항에 대한 청와대의 조직적 은폐·기획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최초 해경이 신고를 받고 목선을 발견한 시점이 15일이고 바로 청와대와 군, 정보당국에 보고했다"며 "해경 보고 내용에 '삼척항 입항'이라고 적혀 있는데 국방부는 17일 브리핑에서 '인근에서 접수했다'고 했다. 브리핑엔 청와대 행정관이 있다. 그림이 그려지지 않느냐"라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이 북한 어선 입항과 관련,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북한 어선 입항과 관련,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국가 안보, 국민 안전의 수호자가 돼야 할 청와대가 무장해제를 조직적으로 은폐하려 한 것"이라며 "이 사건에 개입된 기관들에 대해 전면적인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금껏 더불어민주당의 손을 들어줬던 야당도 일제히 국정조사를 주장하며 한국당과 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바른미래당은 한국당과 함께 국정조사 요구를 하기로 했다. 민주평화당은 홍성문 대변인 논평을 통해 "사건의 축소·은폐는 청와대의 뜻 아닌가. 전면적인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상황이 이처럼 흘러가자 한국당 내에서 국회에 복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지낸 김영우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이 같이 중대한 일을 놓고서는 우리가 원내에서 치열하게 싸우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일단 군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상황을 정확히 파악한 뒤 대응해야 한다는 신중한 자세다. 다만 사건을 은폐·축소하려 한 의혹이 계속 확산될 경우 국정조사를 수용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윤석열·김현준 후보자 청문회도 야당이 활약할 무대로 여겨져 한국당이 참여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당이 국회 정상화 전제조건으로 내건 '경제청문회'는 아직 합의 단계까지는 아니지만 '경제토론회' 쪽으로 입장이 모아지고 있는 양상이다. 이러한 사안이 한국당에 자연스레 국회에 복귀할 명분이 될 수 있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北어선·청문회…한국당, '유리한 판'에 국회 복귀 저울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