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TRI, 방송통신융합 차세대 기술 글로벌 주도


방송·통신 망 연동 UHD영상 전송 기술 및 장비 홍보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국내 연구진이 차세대 TV 방송 규격과 기술을 논의하는 워크샵에서 자체 연구개발한 기술을 알리기 위해 나선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4일 제주 테크노파크에서 개최되는 '차세대 TV 방송 워크샵'에서 방송 장비 기술 및 융합 서비스 4건을 소개 및 시연한다고 발표했다.

워크샵은 국내외 방송·통신 관련 전문가 80여 명이 참가해 차세대 방송 기술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다. ETRI가 선보이는 대표적인 기술은 ATSC 3.0 기반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BC/BB)다.

ETRI 연구진이 시연차량내부에서 방송망과 통신망 연동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ETRI]
ETRI 연구진이 시연차량내부에서 방송망과 통신망 연동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ETRI]

세계 최초로 지상파 UHD 방송망과 통신망(LTE)을 IP 기반으로 연동한 기술로 방송망과 통신망 간 연동 시간을 대폭 줄여 빠른 전환이 가능하다. 이동 중이거나 건물, 지하 등 환경에 따라 통신이 잘 되는 신호를 찾아 끊김 없이 시청할 수 있다.

이 기술은 계층분할다중화(LDM) 기술과 스케일러블 영상압축(SHVC) 기술을 결합해 이뤄졌다. 이를 통해 고정 UHDTV와 이동 HDTV를 하나의 채널로 전송할 수 있어 주파수 사용효율을 30% 이상 개선할 수 있다.

아울러 연구진은 ATSC 3.0 채널본딩 시스템을 시연한다. 두 개의 방송 채널을 결합해 8K-UHD 영상을 송출 및 수신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세계 최초로 신규 북미 표준인 ATSC 3.0을 기반으로 8K-UHDTV 서비스가 가능함을 선보일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ETRI는 하나의 안테나로 여러 가구가 TV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ATSC 3.0 공시청 시스템과 ATSC 3.0 소규모 방송 시스템 기술을 시연한다.

ATSC 3.0 규격에 맞는 방송 송·수신 칩만 있으면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방송을 시청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규 방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들이다.

 방송 및 TV 시장에서 4K UHD 기술이 점차 자리매김하고 있는 가운데  ETRI는 이번 워크샵을 통해 향후 차세대 TV 방송이 방송·통신연동 기술을 중심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시연에는 KBS·MBC·삼성전자를 비롯해 ETRI의 기술을 이전 받은 클레버로직, 카이미디어, 로와시스, 아고스, 마루이엔지, 에이티비스 등 국내 방송장비 업체들이 함께 참여한다.

이수인 ETRI 방송·미디어연구소장은 "우리나라 방송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ETRI의 기술력을 글로벌 전문가에게 홍보하며 기술 선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ETRI, 방송통신융합 차세대 기술 글로벌 주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