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대우조선 인수 앞으로 과제는?


대우조선 실사 거쳐 국내외 기업결합심사 모두 통과해야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안을 가까스로 통과시키면서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한단계 가까워지는 모양새다. 하지만 공정거래위원회의 독과점 심사를 비롯해 세계 각국의 기업결합심사까지 거쳐야하는 만큼 갈 길이 먼 상황이다.

더욱이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안 통과를 위해 주주총회 장소를 급하게 변경한 것을 놓고 노조 측은 법적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만일 노조가 주총 결정에 대한 취소소송을 제기할 경우 자칫 현대중공업과 산업은행의 계획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이 지난달 31일 오전 11시10분 물적분할안을 의결할 임시 주주총회를 울산 남구 울산대학교 체육관으로 변경하고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 ▲조영철·주원호 사내이사 선임의 건을 모두 통과시켰다.

지난달 31일 진행된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모습 [사진=현대중공업]
지난달 31일 진행된 현대중공업 주주총회 모습 [사진=현대중공업]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물적분할은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을 통해 현대중공업의 역량과 가치를 최대한 올리고 재도약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을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주주가치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주총을 이날 오전 10시 울산시 동구 전하동 한마음회관에서 열기로 했다. 하지만 노조 측은 지난 27일부터 한마음회관을 점거하며 나흘간 농성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오전 7시40분께 이곳을 찾아 노조에 퇴거요청을 했지만, 노조의 거부로 인해 장소를 급히 변경했다.

노사간 대립 속에 이번 물적분할안이 통과되면서 현대중공업은 한국조선해양(존속회사)과 현대중공업(신설회사)으로 분할하게 됐다. 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지원 및 투자, 미래기술 R&D 등을, 현대중공업은 조선과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등 사업을 담당한다.

현대중공업은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신고서 제출을 시작으로 다음달 유럽연합(EU)과 미국, 중국 등 10개국에 결합 심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한국조선해양이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하면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출자하고 대신 한국조선해양의 주식을 취득할 계획이다.

하지만 기업결합심사 과정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합병이 이뤄질 경우 독과점 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양사가 합병 시 세계 선박 수주 점유율은 무려 20%를 넘긴다. 단 하나의 국가만 반대해도 인수가 무산될 가능성이 커진다.

특히 양사의 LNG 운반선 점유율은 56.6%(현대중공업 11.1%, 현대삼호중공업 16%, 대우조선해양 29.5%)에 달한다. 이에 노조는 해외에서 국제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신상기 지회장은 최근 국제제조산업노조 세계중앙집행위원회에 참여해 인수 부당함을 알리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실사 작업도 마무리해야 한다. 애초 이달 중으로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이었으나, 현장 실사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현장실사에 대비해 자체 저지단을 꾸리는 등 강경입장이다.

이 밖에도 노조·지역사회와의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는 과제도 남아 있다. 노조는 현재 주총 결정에 대한 취소소송을 검토하고 나섰다. 아울러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울산시의장 등 지역사회는 한국조선해양 본사 이전을 놓고 삭발식을 진행하는 등 각종 불협화음이 터져 나오는 상황이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대우조선 인수 앞으로 과제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