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리포트] 대한항공, 2분기 실적 기대치 하회 전망-한국證


"인건비·정비비 증가로 비용부담"

[아이뉴스24 한수연 기자] 한국투자증권은 24일 대한항공에 대해 올해 2분기 인건비와 정비비 증가로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실적을 낼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만9천원을 모두 유지했다.

최근 대한항공은 모든 임직원에게 기본급 100% 수준의 안전장려금을 올해 2분기에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안전장려금은 한해 동안 운항안전 및 정비 등과 관련해 목표한 기준을 달성할 경우 1개월 기본급에 해당하는 격려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장려금은 지난해 1분기에도 534억원 지급했고 이번에는 5월로 기준시점이 바뀌어 2분기에 지급하게 됐다"며 "앞서 결정된 조종사 2017~2018년 임금인상 소급적용분 300억원에 더해 500억원 이상의 안전장려금이 2분기 실적에 반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작년 비용 이상을 쓰면서 기존에 예상했던 기저효과는 사라지게 됐다"며 "여기에 정비비, 조업비 등 비용부담이 늘어나는 추세라 2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를 하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2분기가 항공업계 비수기라는 점도 실적 기대감을 낮추는 요인이다. 최 연구원은 "가파르게 오른 유가도 발목을 잡고 있다"며 "올해 유가가 35% 상승했지만 유류할증료 수익은 줄어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럼에도 대한항공은 경쟁사에 비해 계절성과 유류할증료 영향을 덜 받는 편"이라며 "2분기 실적이 선방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비용 문제로 단기 실적에 대한 눈높이를 낮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수연 기자 papyr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리포트] 대한항공, 2분기 실적 기대치 하회 전망-한국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