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노무현: 왜 나는 싸웠는가?…'SBS 스페셜' 故 노무현의 진짜 이야기


[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2009년 5월 23일 아침 우리가 본 것은 전직 대통령의 서거가 아니라 꿈 많았던 청년의 죽음이었는지도 모른다."

유시민이 말하는 노무현의 도전과 좌절. 그리고 그가 만들고자 했던 '사람 사는 세상'은 무엇이었을까.

오는 19일 방송되는 'SBS 스페셜'에서는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앞두고 진짜 노무현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지금부터 제 진실을 다해서 여러분들에게 제 과거를 고백하겠습니다."

'SBS 스페셜' 故 노무현 전 대통령 [SBS]
'SBS 스페셜' 故 노무현 전 대통령 [SBS]

이날 방송에서는 '노무현의 필사' 전 청와대 대변인 윤태영, 대통령의 생각과 말이 담긴 수백 권의 수첩이 공개된다. 또 10여년 만에 카메라 앞에 선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은 참여정부 초기 노무현 대통령이 이루고자 했던 개혁과제를 들려준다.

고졸 변호사에서 대통령으로 파란만장했던 노무현의 일생. 그의 곁에 있던 사람들이 말하는 진짜 노무현 이야기는 무엇일까.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회는 더불어 사는 사람 모두가 먹는 것 입는 것 이런 걱정 좀 안하고, 더럽고 아니꼬운 꼬라지 좀 안보고 그래서 하루하루가 신명 나게 이어지는 그런 세상이라고 생각합니다." 1998년 7월 8일 142회 임시국회 첫 대정부 질의 내용이다.

이같이 노무현이 그토록 싸워서 지키려 했던 것은 과연 얼마나 이루어졌을까.

'SBS 스페셜' 1988년 5공청문회  [SBS]
'SBS 스페셜' 1988년 5공청문회 [SBS]

노무현은 왜, 무엇을 위해 싸워왔던 것일까? 오는19일 밤 11시 5분, 'SBS스페셜'에서 노무현의 진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정상호 기자 uma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노무현: 왜 나는 싸웠는가?…'SBS 스페셜' 故 노무현의 진짜 이야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