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문가들이 보는 자율주행차시대는?


대중화 시기상조…로봇택시 내년 본격 도입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미국 IT 업체들과 거대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율주행차 개발과 테스트에 공을 들이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자율주행차 시대가 당분간 열리기 어려울 것으로 봤다.

테슬라 등을 포함한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업체들은 드라이버가 필요없는 자율주행차를 2~3년내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테슬라는 당장 내년부터 일부 지역에서 로봇택시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악천후나 폭설같이 카메라가 제 역할을 할 수 없거나 각국마다 다른 도로 노면라인 차이, 속도제한, 교통신호체계 차이, 제도 정비와 소비자들의 수용자세가 갖춰 지지 않을 경우 자율주행차가 공급되기 힘들 것으로 예측했다.

전문가들은 자율주행차 대중화가 당장은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테슬라]
전문가들은 자율주행차 대중화가 당장은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테슬라]

특히 시장분석가들은 자율주행차의 카메라와 각종센서가 폭우, 폭설, 짙은 안개, 모래폭풍에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이 부분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당장 자율주행차 시대가 요원할 것으로 점쳤다.

이에 엔지니어들은 파장이 다른 레이저 광선을 이용해 3차원 지형이나 정확한 주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라이다(LiDAR)를 연구하고 있다. 다만 많은 업체들이 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나 당장은 성공적인 연구결과를 내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각국마다 다른 도로노선표시나 교통법규 등도 자율주행차의 대중화를 막고 있다. 또한 수년간 자동차의 운전을 맡았던 드라이버가 내쳐지는 것도 사회적 저항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트럭 운전자는 자율주행트럭의 보급으로 실직하여 많은 수의 실직자를 양성해 사회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안희권 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문가들이 보는 자율주행차시대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