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자수첩] 삼성전자, 전자투표제 도입 서둘러야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삼성전자는 올해 주주총회 날짜를 3월 넷째주 금요일에서 수요일로 옮겼다. 3월 넷째주, 다섯째주 금요일마다 으레 반복되는 '슈퍼주총데이'를 피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주주총회가 열렸던 3월 23일에는 삼성전기·삼성SDI 등 삼성그룹 계열사를 비롯해 297개 기업의 주주총회가 열렸다. 당시 삼성전자는 '슈퍼주총데이'에 날짜를 잡은 데 대해 "주요 경영활동 관련 일정을 사전에 확정했다"고 공시했다.

반대로 올해는 소액주주들의 주권 행사를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5월 액면분할을 실시하면서 소액주주가 급격히 늘어난 것이 날짜 변경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삼성전자의 주주 수는 76만1천468명으로 전년 대비 427.4% 늘었다. 이 중 개인 소액주주는 75만4천705명에 달하고, 50주 미만의 주식을 보유한 주주 비율은 39.7%에 이른다. 개인 소액주주의 비중이 절대적이다 보니 소액주주의 주권 보장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다만 전자투표제 도입을 유예한 것은 아쉽다. 당초 삼성전자는 예탁결제원에 전자투표제 도입에 대해 문의하는 등 관련 사안에 대해 검토했지만 일단 올해는 시행하지 않기로 했다. 최근 전자투표제를 채택하는 대기업이 늘어나는 추세에서 소액주주 수가 가장 많은 삼성전자가 전자투표 도입을 미룬 것이다. 전자투표제는 주주가 주총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어 소액주주의 권리 보장에 유리하다.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는 상법 개정안에도 전자투표제 의무화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다.

이번 주총이 열리는 서초사옥 다목적홀의 수용인원이 제한적이기에 전자투표제를 시행하지 않기로 한 것은 더욱 아쉽게 다가온다. 당초 삼성전자는 장충체육관 등 '체육관 주총'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결국 기존과 같은 장소를 고집했다. 이전보다 훨씬 많은 주주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상황에서 장소 문제로 의결권 행사가 제한된다면, 결국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최소한의 의결권 행사가 가능하도록 하는 전자투표제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될 테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주주총회 현장에서는 삼성전자 무선청소기에 대한 불만, 스마트폰 배터리가 탈부착형이었으면 좋겠다는 불만 등 제품에 대한 질문부터 액면분할 비율에 대한 의문, 중국 반도체 굴기에 대한 우려 등 삼성전자 경영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이 나왔다. 이들은 주총에 참가했기에 주주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지만 주총 현장에 오지 못한 주주들은 그럴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소액주주가 훨씬 많아진 올해 이러한 부분은 더욱 크게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기왕 주총 날짜를 옮김으로써 소액주주의 권리를 증진하려 했다면, 전자투표제까지 한번에 시행하는 것이 어땠을까 싶다.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면, 적어도 내년 주총에서는 주주들이 원격으로 삼성전자의 주총에 참석하는 모습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

윤선훈 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자수첩] 삼성전자, 전자투표제 도입 서둘러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