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 C&C-아이콘루프, 금융권 블록체인 사업 '맞손'


은행·보험·증권 등 맞춤형 블록체인 서비스 모델 개발, 해외 사업 추진

[아이뉴스24 성지은 기자] SK(주) C&C(사업대표 안정옥)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 사옥에서 아이콘루프(구 더루프, 대표 김종협)와 '금융권 블록체인 사업 공동 개발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각 사가 보유한 블록체인 플랫폼·기술·서비스에 대한 공동 분석을 진행하고, SK(주) C&C가 쌓아온 계정계·정보계·채널계 등 주요 금융 영역별 서비스 가운데 블록체인을 우선 적용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한다.

먼저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각 사 기술과 서비스를 융합하는 데 속도를 낼 예정이다. SK(주) C&C는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을 출시하고 공동체 기반 지역화폐 등을 손쉽게 발행할 수 있는 '서비스형 코인(CaaS)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콘루프는 금융투자협회 블록체인 공동 인증서비스 '체인아이디'와 해당 플랫폼을 활용한 장외채권 등을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역량을 갖췄다.

양사는 기존 은행권과 더불어 제2금융권까지 대상 시장으로 선정하고 보험·증권·카드사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블록체인 서비스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제2 금융권의 경우 서비스 상품이 다양한 반면 제1금융권에 비해 규모가 크지 않아 블록체인 서비스 모델 개발과 상용화가 최적이라는 평가다.

가령 보험금 청구 중 자동차 보험에 대해서만 블록체인 서비스를 선별·개발하거나, 카드사 가맹점 계약 관리, 마케팅(포인트) 지원 등에 블록체인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 양사는 향후 글로벌 금융시장에 진출하고 블록체인 기반 국제송금·결제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단 목표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이번 MOU를 통해 SK(주) C&C가 가진 금융권 노하우와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플랫폼이 국내외 금융기관으로 확산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강우진 SK(주) C&C 금융사업2본부장은 "블록체인 시장과 생태계의 빠른 확장을 위해 산업별 업종별 다양한 플랫폼 기술과 서비스 역량 확보가 중요하다"며 "이번 협력으로 블록체인 플랫폼과 서비스 기술 역량을 높이고 금융 산업 서비스 모델을 확대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 C&C-아이콘루프, 금융권 블록체인 사업 '맞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