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국發 금리인상 기조에 무뎌지는 韓 '완화적' 신호


7월 금통위서 인상 소수의견···금융안정 이슈 등 인상 요인 커

[아이뉴스24 김지수 기자] 한국은행 금통위가 오는 31일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하는 가운데 인상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공개된 한국은행 '2018년도 제13차 금통위 의사록(7월12일 개최)'에 따르면 이일형 금통위원은 "여러 사항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다소 축소할 시기가 됐다"고 발언했다. 이 위원은 당시 금통위에서 금리를 현재 연 1.50% 수준에서 0.25%p 인상해야 한다는 소수의견을 제시했다.

다른 금통위원들도 금리인상에 무게를 싣는 의견을 밝혔다. A금통위원은 "경기국면 전환에 대비해 통화정책 여력을 확보하고, 미 연준의 정책금리 격차 확대에 따른 잠재적 불안요인을 사전 완화하는 측면에서 늦지 않은 시기에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B금통위원은 "하반기 물가상승률 확대가 예상되지만 현시점에서는 물가상승률이 낮다"며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에 확대 속도를 감안하면서 금리인상 시점을 선택해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고승범 금통위원의 경우 지난 7월 금통위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융안정 "통화정책 수립 시 금융안정을 어느 정도로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견이 달라진다"며 "여러 의견이 있지만 1차적으로 거시건전성 정책으로 대응하되 통화정책으로 보완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밝혀 금리인상이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시사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미 연준은 1일(현지 시간) 8월 FOMC를 개최하고 만장일치로 미국 정책금리를 1.75~2.00%로 동결했다. 연준은 지난 3월과 6월 두 차례 기준금리를 각각 0.25%p 올린 바 있다. 증권가에서는 오는 9월과 12월 추가로 두 차례 금리 인상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문정희 KB증권 연구원은 "지난 6월 FOMC 정례회의에서 연준은 이미 미국 경제에 대한 전망을 3개월 만에 상향하며 연내 네 차례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며 "연준의 미국 경제성장률 호조와 물가상승 압력 등에 대한 판단을 감안하면 오는 9월 FOMC 회의에서 금리인상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지난 5월 미 연준의 추가 금리인상으로 한미 간 금리 차는 0.50%p 벌어진 상태다. 한은 금통위가 오는 31일 금리를 인상하지 않고 미 연준이 9월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경우 한미 금리 역전차는 0.75%p까지 벌어지게 된다.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은 금통위는 오는 31일, 10월, 11월 등 올해 총 세 차례 회의가 남아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최근 국회 기재위 업무보고에서 "경제 성장세가 잠재 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보이고 물가도 한국은행이 목표로 한 것이 전제가 된다면 (금리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다만 "성장과 물가 이외에도 정책적 여력의 문제도 있다"며 "내년까지 경제가 괜찮다고 본다면 정책적 여력 차원에서 금리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신중한 입장도 함께 취했다.

백윤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펀더멘탈 측면에서 금리인상 유인이 크지 않지만, 글로벌 통화정책 정상화 흐름이 지속되는 가운데 통화정책 여력 확보와 금융안정을 고려한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다"며 "하반기 경기모멘텀이 둔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금리인상을 지연시키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라고 의견을 내놨다.

백 연구원은 이어 "8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한 1.75%로 올릴 것"이라며 "최근 금통위원들의 발언을 종합해보면 시장 안정 차원에서의 금리인상 필요성이 높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김지수기자 gs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국發 금리인상 기조에 무뎌지는 韓 '완화적' 신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