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ICT 스마트 디바이스 전국 공모전 개최


총 6천만원 상금 지급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스마트 디바이스 분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제품화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2018년 ICT 스마트 디바이스 전국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2일 발표했다.

스마트 디바이스란 기존 PC,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디바이스)를 넘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지능화된 단말기를 말한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스마트 디바이스 분야의 최대 규모 공모전으로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등 총 6천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스마트 디바이스 제작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오는 23일부터 9월 7일까지 ICT 디바이스랩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다. 중·고등학생, 대학(원)생, 예비창업자, 일반인 등은 '일반 부문'에, 중소·벤처기업, 스타트업 등은 '기업 부문'에 지원 할 수 있다.

참가 신청자를 대상으로 전국 6개 지역인 인천, 판교, 대구, 용인, 전주, 충북에서 9월 17일부터 10월 10일까지 예선을 실시한다. 6개 지역은 현재 ICT 디바이스랩이 운영되고 있는 지역이다.

지역예선에서는 기업 부문 18개팀, 일반 부문 12개팀 등 총 30개팀을 선발한다. 선발된 팀은 본선 준비를 위한 디바이스 제작비 지원금과 더불어 각 지역 디바이스랩에서 제품 제작 및 멘토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역예선 통과 팀(30개)을 대상으로 11월 8~9일 양일간 본선 심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11월 22일 개최되는 최종 결선에 진출할 6개팀을 선정한다.

최종 결선에서는 공모전 행사에 참가한 청중평가단과 창업기업 육성기관(엑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VC)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게 제품을 설명하고, 현장 평가를 통해 대상과 최우수상을 결정하게 된다.

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은 기업부문, 일반부문 각 1팀씩 총 2개팀을 선발하며, 이중 기업부문 수상자에게는 상금 1천만원이, 일반부문 수상자에게는 상금 500만원이 지급된다. 최우수상인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장상은 기업부문, 일반부문 각 2팀씩 총 4개팀이 선발되며, 이중 기업부문 수상자에게는 500만원이, 일반부분 수상자에게는 250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공모전이 상금 지급에만 그치지 않고, 선발 이후 실제 창업과 투자 유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속적인 지원이 중요하다"며, "수상자에 대해서는 IT월드쇼, MWC 등 국내·외 최대 ICT 전시회와 글로벌 데모데이 참가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ICT 스마트 디바이스 전국 공모전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