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수수료·카드론·불황…'삼중고'에 발목 잡힌 카드업계


"하향 평준화 자리잡았다…대책은 '일자리 줄이기', 거꾸로 행보"

[아이뉴스24 허인혜 기자] 지난 1분기 카드업계의 실적 역시 반등 신화를 이뤄내지 못하면서 답답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일회성 수익만 카드사들의 순익 그래프를 움직일 뿐 사실상 하향 평준화가 굳어졌다는 평이다. 카드 수수료 인하와 카드론 축소, 업계 불황 등 여러 해 똑같은 문제가 제기되면서 카드업계는 구조조정과 소극적 마케팅으로 가쁜 숨을 쉬는 중이다.

18일 공시에 따르면 신한, 삼성, 현대 등 기업계 카드사를 포함한 7개 전업계 카드사의 1분기 순이익은 4천590억원으로 집계됐다.

신한카드가 1천383억원으로 전년 4천14억원에 비해 큰 폭으로 줄었다. 현대카드는 532억원에서 261억원으로, 하나카드는 500억원에서 255억원으로, KB국민카드는 833억원에서 717억으로 축소됐다. 삼성카드는 1천130억에서 1천115억원으로 차이가 미비했다. 우리카드가 293억원에서 393억원으로, 롯데카드가 412억원에서 467억원으로 각각 늘었다.

◆ 신용카드업 순익 답답한 흐름, 반전 카드 부재

수치 차이는 있었지만 일회성 요인을 제외하면 제자리걸음이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1분기 대손충당금 산정 방식을 바꾸면서 충당금 설정 모형을 변경해 2천758억원의 충당금이 순익으로 환입됐다. 일회성 요인을 반영하면 수익 차이는 크지 않다. 국민카드는 희망퇴직자에 대한 퇴직금을 빼면 수치 차이가 없다. 우리카드는 부실채권 배당수익의 일회성 요인을 제외하면 그래프가 같다.

최근 카드업계의 순익은 답답한 흐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미 낮아진 순익 그래프가 반등하지 못한 채 비등한 실적이 반복되는 양상이다.

카드업계 순이익은 지난해를 기준으로 3년간 연속 감소했다. 2014년 2조2천억원에서 2016년 1조8천132억원으로 떨어졌고, 2017년에는 1조2천268억원을 기록했다. 카드 이용 금액은 그 사이 늘었지만 수익은 낙폭을 그렸다.

전통적인 수입원이 압박을 받으며 실적을 끌어내리고 있지만 반전 요소는 전무한 탓이다.

카드 수수료 인하는 카드업계의 만년 골칫거리다. 정치 이벤트마다 카드 수수료가 입에 오르내리면서 가맹점 수수료가 마치 소비자 물가와 맞물리는 듯한 착시현상을 일으킨다는 게 카드업계의 불만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가맹점 수수료는 지난 10년간 빠짐없이 내려갔지만 소비자 물가는 반대로 올랐다"며 "당국의 결정에 반기를 들 수 없어 가만히 따를 뿐 포퓰리즘 정책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견해"라고 설명했다.

◆ 금융당국 눈치에 업계 소극적 자세 일관

정부는 지난해 7월 0.8%의 수수료율이 적용되는 영세 가맹점을 연 매출액 2억원 이하에서 3억원 이하, 1.3%의 수수료율이 적용되는 중소 가맹점은 연 매출액 3억원 이하에서 5억원 이하로 넓히며 실질적 수수료 인하를 꾀했다.

'실적 유지가 차라리 마음 편하다'는 볼멘소리도 이 때문이다. 실적 반등이 발표되면 카드 수수료 인하 여력으로 비출까 노심초사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반응이다.

금융당국의 수장이 여러 차례 교체된 점도 카드업계의 소극적인 태도를 부추겼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은행이나 보험 등 다른 금융권과 비교하면 덩치가 작은 카드사로서 금융당국의 입김 한 번에 미래 계획을 전면 수정하는 등 전망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며 "수장 교체 시기마다 어떤 성향의 인물이 올 지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자연스럽게 공격적인 사업보다 그간 해왔던 일에 머무르게 된 셈"이라고 설명했다.

대외적 압박이 이어지자 카드업계는 구조조정과 마케팅 비용 축소 전망 외 별다른 해법을 마련하지 못했다.

지난해 전업계 카드사의 총 임직원은 1만978명으로 2015년 1만1천141명과 비교해 감소했다. 고용안정을 우려한 카드사 노조가 직접 금융당국에 카드 수수료를 현실화 해달라는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수익이 악화되면 가장 먼저 손을 대는 부분이 마케팅 비용과 인건비"라며 "마케팅 비용은 고객과 맞닿은 부분으로, 시장경색에 따른 수익 악화는 곧 소비자 혜택 축소로 이어진다"고 답했다.

허인혜기자 freesi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수수료·카드론·불황…'삼중고'에 발목 잡힌 카드업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