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G그룹 '마곡 사이언스파크' 가동…4차 산업혁명 대응


R&D 인력 2만2천명 투입…그룹 차원서 4조원 투자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LG그룹의 '마곡 사이언스파크'가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 LG는 마곡 사이언스파크에 총 4조원을 투자했고, 2만2천명의 R&D 인력을 투입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LG는 20일 서울시 강서구 마곡동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융복합 연구단지 'LG사이언스파크' 오픈 행사를 개최했다.

LG사이언스파크는 축구장 24개 크기인 17만여㎡(약 5만3천평) 부지에 연면적 111만여㎡(약 33만7천평) 규모로 20개 연구동이 들어섰다. 연면적 기준으로 여의도 총면적의 3분의 1이 넘는 규모다.

구본준 LG 부회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자산은 결국 사람과 기술이며,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 앞에 기업이 영속하는 근본적인 해법도 인재를 키우고 R&D에 투자하는 것"이라며 "LG사이언스파크는 이러한 LG의 믿음을 실현하기 위한 공간"이라고 말했다.

구 부회장은 "이곳에서 수만명의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서로 다른 생각과 기술을 모아 새로운 가치를 엮어내는 '혁신 성장'의 성공 모델을 만들어 낼 것"이라며 "LG사이언스파크를 중심으로 LG의 모든 R&D 역량을 결집하는 것은 물론 중소기업, 벤처기업, 대학, 글로벌 기업 및 연구소까지 다양한 외부의 지식과 역량을 결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리 중소기업, 벤처기업들이 LG의 기술과 글로벌 인프라를 이용해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상생의 좋은 본보기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실제로 이날 행사에는 스타트업인 SG로보틱스의 공경철 대표, 양재식 더플랜잇 대표, 지역 주민 김진호씨(강서구 주민자치위원협의회 회장) 등이 LG사이언스파크에 기대하는 점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상생토크'도 열렸다.

LG사이언스파크에는 현재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하우시스,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 CNS 등 8개 계열사 연구인력 1만7천여명이 집결해 있다. 2020년까지 2만2천여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LG사이언스파크에서는 그룹의 주력사업인 전자, 화학 분야의 연구와 함께 ▲OLED ▲자동차부품 ▲에너지 등 성장사업 ▲로봇 ▲자율주행 ▲인공지능 ▲5G ▲차세대 소재·부품 ▲물·공기·바이오 등 미래사업 분야의 융복합 연구도 진행한다. LG유플러스의 5G, LG전자의 자율주행차 부품, LG이노텍의 차량용 센서 기술을 결집한 자율주행 관련 융복합 프로젝트가 한 예다.

LG사이언스파크는 융복합 연구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도 대규모로 갖췄다. 3D프린트실, 물성분석장비 등 첨단 장비와 연구실을 한 곳에 갖춘 '동실험센터'와 소속 회사와 상관없이 융복합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통합지원센터'를 마련했다. 실제로 LG사이언스파크에서는 소속 회사와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동 세미나, 테마별 연구 동아리 등도 운영한다.

개방형 R&D 생태계를 위해서도 노력했다. 중소·벤처기업 및 스타트업을 위한 '개방형 연구공간'과 글로벌 기업, 연구기관과의 공동 연구 공간인 '조인트랩(Joint Lab)'을 갖췄다. 이곳에서 기술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춘 기업 인수와 중소·벤처기업 및 스타트업 지분 투자 ▲대학과의 산학협력 강화 ▲계열사 간 융복합 연구 및 글로벌 기업·기관과의 공동연구 등을 실시한다.

LG 관계자는 "개방형 R&D를 통해, LG사이언스파크는 마곡 R&D산업단지 전체가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같이 글로벌 기업들이 공동 연구를 위해 찾는 융복합 R&D 클러스터로 발전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사이언스파크는 에너지 절감도 적극적으로 고려했다.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부터 저장, 효율적 사용이 가능해 에너지 절감을 실증할 대규모 테스트베드로도 활용된다. 전체 20개 연구동 중 18개동의 옥상과 산책로에 LG전자의 태양광 모듈 8천300여개를 설치했다. 약 400가구의 하루 전력량인 4MW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해, 전기를 저장했다가 전력 소모가 집중되는 피크타임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LG는 기존 계열사별로 연구소를 운영하는데 소요됐던 에너지 비용 대비 약 38%인 연간 210여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대표는 "전자·화학·바이오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통신 기술 등을 망라한 분야에서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융복합 기술을 연구해 향후 100년 이상 성장할 LG의 기틀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가차원의 혁신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등을 비롯해 구본준 LG 부회장,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하현회 LG 부회장, 안승권 LG사이언스파크 대표 등이 참석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그룹 '마곡 사이언스파크' 가동…4차 산업혁명 대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