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G 주파수 간섭 문제 없다더니 …뒤늦게 '검증'논란


공공주파수 간섭 변수, 경매 매물 '조정'가능성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5세대통신(5G)용 3.5GHz 주파수 경매를 앞두고 주파수 간섭 문제가 다시 변수로 등장했다.

정부가 이론적으로 해당 대역의 공공주파수와 간섭 우려에 문제가 없다고 결론내렸으나 업계가 기술적 측면에서 이를 문제삼고 나선 것. 주파수 경매를 앞두고 뒤늦게 검증 논란이 불거진 형국이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제대로 된 검증 없이 5G 상용화 일정을 밀어붙이면서 잡음이 일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실제로 결과에 따라 향후 경매 대상 주파수 및 방식 등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최근 이동통신사에 5G용 3.5GHz 주파수 대역의 경매 매물 중 일부를 제외할 수도 있다는 내용의 공문을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기는 어려우나 공문을 접수 받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1월 전파법 등 주파수 경매 관련 고시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면서 3400MHz에서 3700MHz까지 300MHz 대역을 5G 용도로 지정한 바 있다.

또 최근 연구반 검증을 통해 업계에 3.5GHz 주파수 간섭 우려에 대해 큰 영향이 없다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그러나 이통사가 간섭 문제에 이견을 제기하면서 이번 3.5GHz 주파수 경매 관련 예상됐던 300MHz 대역폭보다 이를 일부 줄여 내놓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

이와 관련 이통 3사에 이에 대한 의견 및 간섭 등에 따른 주파수 간격(이격) 등에 대한 기술적 검증 내용 등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기정통부 고위 관계자는 "주파수 혼간섭 문제와 관련해 이통사에게 이격에 대한 근거를 달라고 요청한 상태로, 이를 분석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300MHz 대역 전체폭이 경매 매물로 나올 것으로 예측됐으나 간섭 문제가 복병이 되면서 정부와 이통사 조율 결과에 따라 주파수 경매 향방 등에도 변화가 불가피할 조짐이다.

◆ 주파수 간섭 '변수', 경매도 '출렁'

주파수 간섭 등 문제는 4G때도 불거진 바 있다. 900MHz 주파수 대역을 할당받은 KT의 경우 주파수 간섭 문제로 LTE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2013년 경매 때 KT가 보유한 905MHz에서 915MHz 대역이 당시 매물로 등장한 1810MHz에서 1830MHz 대역과 고조파(Hamonics)가 발생해 문제가 됐다. KT와 SK텔레콤은 1.8GHz 주파수 확보 이후 간섭을 제거하기 위해 필터 등을 설치하는 등 후속조치를 진행했다.

업계가 5G 주파수와 관련 간섭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번 3.5GHz 주파수 경매 관련해서는 3400MHz 주파수 대역 하단의 공공주파수와의 간섭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3400MHz 인접대역을 공공주파수가 사용하고 있어 간섭 영향을 가늠해봐야 한다"며, "간섭 영향에 따라 일부 대역폭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그 대역폭이 10MHz 될지 20MHz이 될지, 아니면 더 많은 가드밴드가 필요할지는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파수 간섭 문제는 경우에 따라 필터를 사용해 해결할 수 있으나 이의 해소를 위해 가드밴드를 얼마라 세워야 할지 등 사전에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과기정통부-이통사, 검증 논란 왜?

주파수 간섭을 놓고 뒤늦게 검증 논란이 불거진 것은 정부와 업계의 이론과 실제 검증에 대한 괴리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이론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지만 실제 네트워크 적용 과정 등에서는 차이가 있다는 게 업계 주장인 것.

3.5GHz 주파수 대역에서 실제 네트워크 인프라 장비를 도입해 검증하지 않는 이상 가상화 등을 통해 이론적으로 검증할 수 밖에 없다. 앞서 연구반에서 검증을 진행했더라도 기술적인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것. 조금의 간섭 가능성이라도 명확한 사전 검증이 수반돼야 향후 5G 도입 시 문제 발생 요인을 최대로 낮출 수 있다.

과기정통부 고위 관계자는 "3.5GHz 주파수 대역 간섭문제와 관련 연구검증을 진행한 결과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결론내렸다"면서도 "통신사업자들 사이에서 주파수 간섭 문제에 따른 우려가 있어 (주파수 경매 매물에 대한) 고민 중인 상황은 맞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3.5GHz 주파수 간섭 우려를 완전히 해소한 후 경매를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10년 앞을 내다보고 확보하는 주파수이다보니 간섭 이슈가 발생한다면 이 부분에 대한 사전 검증 작업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G 주파수 간섭 문제 없다더니 …뒤늦게 '검증'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