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빅데이터로 평창 가는 안전한 길 안내받으세요"


교통사고 위험예측 서비스 확대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정순도)은 2017년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통해 '빅데이터 기반 교통사고 위험예측 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고 14일 발표했다.

도로교통공단은 과기정통부의 지원으로 현재 부산과 대구지역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교통정보 분석을 통해 교통사고 위험시간대, 위험지역 상위 5곳(TOP5), 사고 위험지수 등을 예측하여 매일 4회 이상 지역 TBN교통방송에서 방송하고 있다.

빅데이터 교통사고 위험예측 서비스는 운전자의 경각심을 고취시켜 보다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을 도와 사고 발생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올해 과기정통부와 도로교통공단은 '빅데이터 기반 교통사고 위험예측 서비스'의 정확도를 높이고 서비스 대상지역을 기존 부산, 대구 외에도 광주, 인천, 제주, 그리고 평창 동계올림픽대회가 열리는 강원까지 확대하여 내년 1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광주, 인천, 제주, 강원에서도 지역 라디오 TBN교통방송, 교통방송 앱과 홈페이지에서 청취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통계정보, 시민 제보 데이터, 지자체의 교통소통정보, 기상청의 날씨정보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데이터 등 약 700만건 이상의 데이터를 활용했지만,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 분석 시스템(TAAS)의 데이터 350만건과 도시교통정보시스템(UTIS)의 돌발교통정보(사고지점 등 교통흐름데이터) 1천억건 등 약 6TB 분량의 추가 데이터를 활용해 교통사고 위험예측 서비스의 정확도를 향상했다.

또한 도로교통공단은 오는 22일부터 웹을 통해 대국민 교통사고 예측지도를 제공하고, 민간 내비게이션 앱(네이버, 카카오 등)에도 관련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도로교통공단은 이번 서비스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평창지역 교통정보 특별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평창 중계소를 별도 운영하는 등 국가적인 행사가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최영해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다양한 교통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교통사고 위험도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빅데이터를 통해 평창으로 가는 안전한 길을 안내하여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의 성공개최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빅데이터로 평창 가는 안전한 길 안내받으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