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혁신벤처단체협의회 출범…"정책 패러다임 바꿔야"


벤처기업계, 정부 벤처기업 지원 정책에 '쓴소리'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벤처기업인들끼리는 창업을 하고 3년, 5년 고비를 넘기면 성공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만큼 창업 후 5년 안에 포기하는 회사들이 굉장히 많고, 어려움을 많이 겪습니다. 창업 직후 잘 키워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어도 정부가 계속 관리를 해 줘야 하는데, 그런 게 잘 안 됩니다."

26일 여의도 KDB산업은행 스타트업 IR센터에서 열린 '혁신벤처단체협의회(이하 혁단협)' 출범식에서는 정부 정책에 대한 벤처기업계의 쓴소리가 연이어 나왔다. 이날 출범식에 참가한 벤처기업인들은 스타트업 쪽으로 편중된 정부의 벤처기업 지원 정책에 대한 변화, 포지티브 방식의 규제에서 네거티브 방식 규제로의 변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성명기 이노비즈협회장은 "예산의 85%가 초기 스타트업(Start-up) 지원에 집중됐는데, 이렇게 되면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어렵다"며 "스타트업과 스케일업(Scale-up)을 아우르는 균형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스케일업은 스타트업 중에서도 특히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고성장 벤처기업을 말한다.

그는 "지난해 대니얼 아이젠버그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도 일자리를 창출하려면 스케일업 기업에 집중하는 게 중요하다고 한 적이 있다"며 "현 정부에서는 스케일업 기업들에 대한 지원 정책들이 마련돼, 기업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더 많이 창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벤처기업을 직접 경영하고 있는 기업인들도 비슷한 의견을 밝혔다. 무선통신 모뎀 모듈 제조업체인 '엔티모어' 지성구 부사장은 "정부의 중소기업 관련 지원 정책은 다양한데, 대부분이 창업 기업 쪽으로 집중됐다"며 "성장·성숙단계에 있는 기업들을 위한 지원 제도가 부족한 것이 아쉽다"고 밝혔다.

헬스케어 패션벨트 제조업체인 '웰트'의 강성지 대표도 "다른 나라 창업시장과 비교하면 국내의 경우 초기 창업 기업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그간 정부의 정책이 씨앗을 뿌리는 데 집중된 측면이 있다"며 "소위 '데스밸리(창업 3~5년차 기업이 겪는 경영난)' 단계를 넘을 수 있게 하는 지원 제도도 그렇고, 기업이 성장 곡선에 접어들었을 때 해외로 뻗어나가도록 돕는 지원책도 많이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그 동안 벤처기업계에서는 정부의 벤처기업 지원 정책이 갓 창업한 기업들에게 쏠려 있다는 지적이 빈번히 제기돼 왔다. 이러다 보니 창업 자체는 활발하지만, 이들 중 대부분이 정작 창업 3~5년에 접어들면 '데스밸리' 문턱에서 좌절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월 대한상공회의소의 '통계로 본 창업생태계 제2라운드' 보고서에 따르면, 창업 기업 중 62%가 3년 이내에 폐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웨덴(25%)은 물론 영국(41%), 미국(42%), 프랑스(46%) 독일(48%) 등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정부의 각종 지원책으로 창업에는 성공했지만, 정작 지속 가능성은 떨어져 안정적인 일자리로 이어지지 못하는 것이다.

참석자들은 이 외에도 네거티브 규제로의 전환 필요성, 기업 경영 시 관련 입법 공백에 대한 고민, 청년들의 활발한 창업 독려 등 다양한 발언들을 쏟아냈다.

반려동물이동서비스 '펫미업'을 개발한 박나라 나투스핀 대표는 "반려동물과 같이 다니고 싶지만 대중교통, 택시 등 기존의 이동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서비스를 시작했다"며 "그러나 관련 법규가 딱히 없어 기존 이동서비스들과 얽힌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고영하 엔젤투자협회 회장은 "대학생이 1년에 50여만명 정도 졸업하는 데 이 중 절반 이상이 공무원이나 고시 등을 준비하고, 창업을 하려고 하면 부모들이 나서서 말린다"며 "젊은이들의 창업을 적극 유도해 일자리를 만드는 생태계가 되도록 독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시 공부를 하는 젊은이들이 5년 뒤에 가장 선호하는 것이 창업이 될 수 있도록 한다면, 문재인 정부는 충분히 성공한 정부라고 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기술과 사업 아이디어만 있으면 손쉽게 창업하고 개척할 수 있도록 혁신벤처 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창업 기업의 5년 생존률이 27%에 머물고 있는데, 정부는 벤처기업이 데스밸리를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험자본 공급 및 판로 확보 등을 지원하겠다"고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출범한 혁단협은 벤처기업협회 등 7개 단체들이 모여 혁신벤처기업의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정책을 반영할 수 있는 대정부 협의 창구 마련을 위해 만든 단체다.

참가자들은 혁신벤처기업이 '혁신성장'의 주역임을 천명하고, 투명한 지배구조와 공정거래를 선도해 좋은 일자리 창출을 주도하며, 이를 위해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 패러다임의 근본적 변화와 정책 혁신을 강력히 요청했다.

출범식에는 한국벤처캐피탈협회, 벤처기업협회, 이노비즈협회, IT여성기업인협회,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등 7개 단체가 모였다.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은 향후 추가로 혁단협에 가입하는 단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부터 엔젤투자협회가 8번째 회원으로 가입하기로 했고, 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에서도 관련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혁단협은 앞으로 2~3달에 1번 이상 정기적인 모임을 가질 계획이다. 또 혁단협 산하에는 혁단협 및 혁단협 소속 기업가,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혁신벤처 좋은일자리위원회를 설치 및 운영한다. 좋은일자리위원회에서는 일자리 현안, 관련 과제 발굴, 일자리창출 공동사업 등이 추진된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혁신벤처단체협의회 출범…"정책 패러다임 바꿔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