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DCC 프리뷰]롯데닷컴 챗봇 '사만다'로 충성고객 '쑥'


이종봉 팀장, 대화형 상품추천 서비스 발전 방향 강연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가 미래 성장 동력으로 인공지능(AI) 서비스가 떠오르고 있다. 특히 소비자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 구매를 유도하는 '챗봇'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롯데닷컴은 고객의 메시지를 최대 5단계로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주는 AI 챗봇 서비스 '사만다'를 선보였다. 추천 대상은 롯데닷컴 내 70여개 카테고리의 200만개의 상품으로 국내 이커머스업계 중에서는 최대 규모다,

이종봉 롯데닷컴 UX기획1팀장은 오는 20일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아이뉴스24 주최로 열리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콘퍼런스 2017(DCC 2017)'에서 챗봇을 활용한 대화형 상품추천 서비스의 중요성과 발전 방향에 대해 소개한다.

롯데닷컴은 365일 24시간 언제든 3초 내에 응답하는 사만다를 통해 고객 이탈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커머스 간 경쟁 심화로 플랫폼 이탈율 최소화가 업계 화두인 상황에서 사만다는 롯데닷컴의 충성 고객을 늘리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아울러 사만다는 고객의 질문에 수동적으로 응답하는 기존 챗봇 형태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제품을 추천해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롯데닷컴은 상품 정보 뿐 아니라 고객 프로파일링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등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변모 중이다.

이날 이 팀장은 전자상거래업계에서 챗봇 서비스의 중요성과 도입 시 발생 가능한 문제점 및 해결책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DCC 2017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사전등록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DCC 프리뷰]롯데닷컴 챗봇 '사만다'로 충성고객 '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