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대통령 '김명수 인준 호소', 엇갈린 여야


與 "야당이 화답할 차례"…野 "겸허한 자세로 지명 철회하라"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하기 전 국회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 협조를 요청한 데 대해 여야의 반응이 엇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요청에 화답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등 야당은 "사법부 장악 의도", "국회 압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7일 오후 서면 브리핑에서 "3권 분립은 민주주의 요체"라며 "대법원장 인준을 통해 민주주의의 성숙도를 여야가 국익의 관점에서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 입장문에 대해 야당이 화답해야 한다"면서 "대법원장 인준 문제에 대한 대통령의 깊은 고뇌를 이해해 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연이은 인사 참사와 그에 대한 국민적 실망, 지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직접적인 대국민 사과는 없었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왜 대통령은 그렇게 입만 열면 되뇌이던 여론에 맞서가며 김명수에 목을 매는가. 결국 사법권력을 장악코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이제라도 겸허한 자세로 탈 많은 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 후보자 인준 동의의 판단 우선원칙은 삼권분립과 민주주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라며 "사법부 공백 사태를 가정해 국회를 압박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변인은 특히 "청와대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막말 사과 버티기로 한 걸음도 못 나가고 있음을 모른척 하지 말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국민의당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부결과 관련해 '적폐연대', '땡깡' 등의 표현으로 자당을 비판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사과를 요구한 상태다.

다만 국민의당은 "(문 대통령) 귀국 후 안보와 현안 문제 논의를 위한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담은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대통령 '김명수 인준 호소', 엇갈린 여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