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탄핵 막판 보수정당 '정치적 해결' 제안, 현실성은?


민주당·국민의당 반대로 현실 가능성 ↓, "국민이 용납 안할 것"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이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구 여권에서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 주장이 이어지고 있어 주목된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21일 지도부 회의에서 "탄핵 재판은 사법적 해결인데 그것이 가져올 혼란을 우려하는 국민들이 참으로 많다"며 "언론의 많은 사설들이 사법적이 아닌 정치적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탄핵 결정 전에도 촛불과 태극기 세력들이 거의 내전에 가까울 정도로 국론이 분열되고 있다"며 탄핵이 인용되든 기각되든 정치권은 승복하기로 했으나 쉽게 승복이 안될 것 같아 참으로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청와대나 대통령은 탄핵 심판으로 가기 전에 국민을 통합하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방법이 있는지 심사숙고해주길 바란다"며 "대통령은 하야를 하고 정치권은 대통령의 사법 처리 부담을 덜어주는 것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 일로 국론 분열에 매몰되지 않고 미래 과제 현안을 해결하고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며 정치권의 논의를 제안했다.

이는 자유한국당에서 제기된 후 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탄핵 문제는 정치적인 해결이다. 정치권은 이러한 탄핵정국을 풀기 위해 정치적 대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한 바 있다.

정 원내대표는 "현직 대통령의 탄핵소추는 국가와 국민의 불행이다. 어떠한 이유든 정치적인 해법이 모색돼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4당 대표 및 원내대표 간 회의체인 '4+4 대연석회의'를 주최해 탄핵소추를 포함한 정국의 근본적 돌파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같은 정치적 해결론에 대해 야권은 반대하는 입장이 분명해 현실화되기는 어렵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전화통화에서 "어림 없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탄핵 관련 재판 절차들이 진행되고 있어 이제 긴 터널을 거쳐 끝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정치적 결단은 지난해에 이뤄졌어야 했다"고 말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보수정당에서 제기하고 있는 국론 분열에 대해서도 "보수와 진보의 진영 대결이 아니라 상식과 비상식의 대결"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하야하는 것은 자신의 판단이지만 더불어민주당이 나서 그런 것을 합의하거나 할 가능성은 없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 역시 "그런 주장이 일부 제기되고 있는데 국민들의 감정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막판에 몰리니까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은데 거기까지"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이런 상황에 까지 왔는데 그렇게 될 수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탄핵 막판 보수정당 '정치적 해결' 제안, 현실성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