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올림픽(3) 역도 weightlifting


barbell, snatch, clean and jerk

barbell

바벨은 '중간에 긴 봉이 있는 역기'라는 뜻입니다. barbell이란 말은 봉을 뜻하는 bar와 dumbell이 붙은 말로, dumbbell은 무딘, 소리가 나지 않는 등의 뜻인 dumb에서 나온 말입니다. dumb에서 나온 dummy는 말을 못하는 등의 의미에서 자동차 사고 테스트를 할 때 사람 대신에 태우는 사람 모형의 인형을 뜻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역도는 인상과 용상 두 가지 종목으로 나뉩니다. 인상은 역기를 지면으로부터 두 팔을 뻗어 머리 위로 들어 올려 그 자세에서 무릎을 곧게 펴고 일어나는 것입니다.

snatch

인상은 1번의 연속동작으로 바벨을 드는 것으로 이것을 snatch라고 합니다. snatch는 잡아채다 등의 뜻으로, 한 입 덥석 물다 등의 뜻인 snack과도 같은 어원입니다.

용상은 역기를 들어 가슴 위에서 한 번 쉬었다가 즉시 머리 위로 들어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clean and jerk라고 합니다.

clean

클린 동작은 가슴 위에 역기를 놓는 것을 뜻하는 말로, clean movement의 약자이며, 바벨을 쇄골까지 올리는 동작을 말합니다.여기에서 clean의 의미는 동작이 깨끗한, 하자 없는 등의 뜻에서 나온 말입니다.

jerk

저크 동작은 overhead jerk의 준말로, 머리 위로 들어 올리는 동작을 뜻하는 말입니다. jerk의 의미는 갑작스런 움직임 등의 뜻으로, jerker는 급작스런 동작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저크 동작에서 다리를 앞뒤로 벌리어 들어 올리는 동작을 스플릿 저크(split jerk)라고 합니다.

/글=최순찬 선부초등학교 교사 glassclass@naver.com 사진=조이뉴스24 포토DB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찬의 스포츠와 영어]올림픽(3) 역도 weightlifting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